ⓒ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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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서울시의 공유 정책 중 서울시민들에게 가장 이용률이 높은 사업은 공공자전거 ‘따릉이’로 집계됐다. 따릉이는 인지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24일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도 공유도시 정책 인지도 조사’에서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공유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고 정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사 전문 기관에 의뢰해 서울 거주 19~59세 미만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12월 2~6일까지 해당 조사를 실시했다.(표본 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3.1%p)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공유도시 정책에 대한 서울시민의 인지도 62.7%로,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소폭 상승하고 있다. 시민 98.8%가 공유 정책 중 ‘하나 이상 들어본 적이 있다’라고 응답했다.

공유 정책 개별 사업 인지도는 ▲공공자전거 따릉이(95.2%)가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나눔카(카셰어링, 71.6%) ▲주차장 공유(53.6%) ▲공공데이터 개방(33.2%) 순이었다.

서울시 공유정책 및 서비스를 1가지라도 이용해본 시민 비율은 59.6%였다. 그 중 ‘공공자전거 따릉이(44.5%)’의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나눔카(20.5%), 주차장 공유(17.5%), 공공데이터 개방(17.1%)이 뒤를 이었다.

이용 횟수는 ‘공공데이터 개방’이 25.2회로 가장 많았고, ‘따릉이’는 13.4회, ‘주차장 공유’는 10회로 조사됐다.

공유 정책 개별 사업 만족도는 ▲아이옷·장난감 공유(96.0%) ▲공공자전거 따릉이(93.6%) ▲나눔카(92.1%) ▲공공데이터 개방(89.9%) ▲주차장 공유(89.0%) 순이었다.

또한 서울시 공유 정책·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장소의 편리성(65.4%) ▲간단하고 편리한 이용 절차(43.3%) ▲경제적 이익(39.7%) 등이었다. 반면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장소가 불편해서(35.4%)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31.1%) ▲홍보 부족(24.2%) ▲이용 절차 및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워서(22.3%) 등의 순이었다.

아울러 시민 81.1%가 공유 정책 및 서비스가 시민 삶을 개선하는데 기여했다고 응답했다.

민간 공유 서비스 인지도는 ▲차량 및 승차 공유(68.9%) ▲공유 자전거(61.2%) ▲전동 킥보드 공유(54.4%) ▲배달 공유(52.8%) 순으로 나타났다.

민간 공유 서비스 중 향후 활성화 희망 분야는 ▲애완동물 돌봄, 배달 공유 등 생활 및 서비스(33%)가 가장 높고, ▲자전거, 차량 등 이동수단(모빌리티, 21.8%) ▲유휴시설 등 공간(15.8%) ▲재능·지식(14.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서울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그동안의 공유도시 정책을 평가하고 공유 문화 확산과 다양한 공유 정책을 포함한 향후 공유서울 3기 기본 계획을 마련하는데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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