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24편

▲ 이경환 박사-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지난 칼럼에서 사람의 의지는 자아실현 자유의지, 성취 지향적 자유의지, 자아실현 학습의지 및 잠재적 학습의지로 구분되며, 이들은 각각 완전자아실현, 개인적 자아실현, 사회적 자아실현 및 잠재적 행동으로 나아간다고 했다. <표1>은 우리나라 초등학생 233명의 자아실현 유형과 학업능력 및 사회적 성취를 나타내고 있다. 

<표1>에서 완전자아실현에 속한 85명의 초등학생은 학습능력/자기개발, 성실성/사회기여, 학업만족/판단력 차원에서 모두 높은 성취를 보이고 있으나 잠재적 행동에 속한 114명은 모든 차원에서 평균에 미흡하다. 또 사회적 자아실현과 개인적 자아실현에 속한 44명의 행동성과는 평균에 근접한다. 따라서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갈수록 자신의 타고난 재능 및 후천적 능력개발을 통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누리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은 자아실현 자유의지를 가지고 태어나지만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될수록 자아실현 자유의지는 성취 지향적 자유의지, 자아실현 학습의지 또는 잠재적 학습의지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선천적 자아실현 자유의지를 회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의지유형에 따라 자아실현 경향성의 활성화 수준과 후천적으로 학습된 가치에는 차이가 있다. 자아실현 자유의지에 속한 사람은 자아실현 경향성이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된 자아실현의 가치가 이것의 활성화를 지원한다. 자아실현 학습의지에 속한 사람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가치가 자아실현 경향성의 활성화를 방해한다. 성취 지향적 자유의지에 속한 사람은 자아실현 경향성은 어느 정도 활성화돼 있으나 자아실현 가치학습이 미흡하다. 잠재적 학습의지에 속한 개인은 자아실현 경향성의 활성화와 자아실현 가치학습이 모두 미흡하다.

<표1>초등학생의 자아실현 유형과 학업능력 및 사회적 성취<br>ⓒ이경환(2014) 행동경영과 자아실현, 범한
<표1>초등학생의 자아실현 유형과 학업능력 및 사회적 성취
ⓒ이경환(2014) 행동경영과 자아실현, 범한

가치의 조건은 개인의 생각이나 행동이 자신의 진실한 내면의 느낌이나 가치에 지배되는 것이 아닌, 타인의 가치나 평가기준에 지배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가치의 조건은 자아실현 경향성의 활성화를 방해해 개인을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되게 한다. 이런 경우 개인적 자아는 성장하지 않고 가치의 조건에 따른 사회적 자아가 발달한다. 개인적 자아 성장과 병행하는 사회적 자아의 개발은 개인적 및 사회적 자아가 조화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며, 이로 인해 자아실현 자유의지가 성장하거나 회복된다. 그러나 지식의 주입식 또는 암기식 교육을 포함한 대부분의 교육에서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의 발생은 피할 수 없는 국면이다. 왜냐하면 교사의 평가기준이나 가치가 가치의 조건이 돼 파워의 학생들에게 비합리적 조건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자아실현 자유의지의 성장이나 회복을 위한 접근은 의지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의지유형과 행동특성에 대한 학습과 자기정화 또는 자아실현 가치학습으로 구분된다. 스키마는 기억된 추상적인 지식구조이며, 지각대상에 대한 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고 감각적 입력에 영향을 미친다. 의지와 행동특성에 대한 학습은 자아실현 자유의지 스키마를 형성한다. 자아실현 자유의지 스키마는 자아실현 경향성을 자극하고 자아실현 자유의지 개발의 동기를 유발한다. 의지유형과 행동특성에 대한 학습은 의지유형에 무관하게 자아실현 자유의지 성장과 회복을 위한 학습이다. 

자기정화는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제거해 생명력, 즉 자아실현 경향성과 파워5속성을 활성화하는 프로세스다. 또한 성취행동은 성취행동4요소, 즉 행동의 합리성, 일관성, 긍정성 및 자율성을 만족시키는 행동으로서 자기정화를 유발해 자신에게 작용하는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제거한다. 이로 인해 파워5속성을 능률적으로, 또는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하게 한다. 자기정화는 학습의지를 자아실현 자유의지로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자아는 후천적 학습으로 형성된다. 개인이 자아실현의 가치를 학습할 경우 개인의 내면에 자아실현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후천적 자아 정체성이 형성된다. 이런 자아 정체성은 자아실현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게 하고 이것의 구현을 위한 주도적 역할을 한다. 자유의지에 속한 사람이 자아실현의 가치를 학습할 경우 개인적 자아와 사회적 자아를 조화롭게 해 자아실현 자유의지를 성장 또는 회복시킨다. 잠재적 학습의지에 속한 개인은 의지유형과 행동특성 학습, 자기정화 및 자아실현 가치학습 모두가 요구된다.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의 주요 이슈는 공교육 신뢰회복과 과도한 과외수업 방지, 그리고 인성회복이다. <표1>과 같이 학생의 의지유형은 이들의 학업능력과 사회성 성취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학생들의 학업능력 향상과 사회성 성취, 공교육 신뢰회복, 과도한 과외수업의 방지 및 인성회복을 위해서는 자아실현 자유의지의 성장 또는 회복을 위한 교육이 필수적이다. 자아실현 자유의지의 성장이나 회복은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학업능력과 사회성 및 인성 회복을 위한 교육적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