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를 찾고 있다. ⓒ뉴시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를 찾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15일 더불어민주당에 복귀하면서 “앞으로 저는 매사 당과 상의하면서 제가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 충실히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전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지사와 총리로 일하면서 떨어져 있던 당에 6년 만에 돌아왔다. 부족한 저를 따뜻하게 맞아주신 존경하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동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해찬 대표도 “어제 말씀을 보니 ‘백수다운 백수’를 못하시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는데, 이번 총선이 워낙 중요하다보니 좀 쉬라고 말씀을 못 드리고 당으로 모셨다”며 “국무총리의 경륜과 지식, 경험을 바탕으로 당에 복귀해 역할을 해줄 텐데, 당으로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라고 환영했다.

이어 “국무총리를 지내신 분은 당에서 상임고문으로 모시게 되는데, 곧 선거대책위가 발족하면 더 핵심적인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며 “당원과 국민은 이 전 총리의 헌신을 결코 잊지 않을 거다. 격무에 피곤할 텐데 아직 할 일이 많이 있다”라고 전했다.

이 전 총리는 환영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복귀 소감에 대해 “(당을) 떠난 적은 한 번도 없다. 물리적인 거리가 있었을 뿐이지 마음의 거리는 한 번도 둔 적이 없다”며 “제가 무슨 일을 해야 하고, 또 무슨 일을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늘 당과 상의하면서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종로 출마와 관련해서는 “역시 확정의 주체는 당”이라며 “제가 종로로 이사하게 됐다는 건 사실이다. 그걸 뛰어넘는 문제는 당에서 결정해줘야 움직일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