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9일 임시주총 열고 사장 후보 추천
노조 “임원추천위원회는 꼭두각시로 전락”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한국예탁결제원 노조가 신임 사장 내정자로 거론된 인물을 두고 ‘낙하산 인사’라고 규탄하며 재공모를 촉구했다. 특정 사장 선임을 위해 공정한 공모절차가 훼손되고 있는 만큼 검증 절차가 다시 진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한국예탁결제원지부는 16일 성명을 내고 낙하산 사장 후보의 내정의 취소하고 재공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현재 종반주로 접어들고 있는 예탁결제원의 22대 사장선임 절차가 깜깜이 식으로 진행되는 것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이다. 선임 과정 및 정보에 대한 접근이 차단돼 있고 특정 인물을 사장으로 만들기 위해 급급한 형국이라는 것이다. 

예탁결제원은 지난해 12월 20일 사장선임을 위한 공개모집 공고를 내고 올해 1월 3일 원서를 마감했다. 업계에 따르면 공모에는 더불어민주당 이명호 수석전문위원을 비롯해 금융정보분석원 김근익 원장, 금융감독원 유광열 수석부원장, 예탁결제원 제해문 노조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이후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서류심사가 진행됐고 10일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쳤으며 14일 이사회를 열고 임시주주총회 소집을 결의했다. 임시주총은 오는 29일 열릴 예정이며, 주총의 선임결과가 금융위원회 위원장의 승인을 받으면 선임절차는 모두 종료된다. 

낙하산 후보로 지목받는 L모씨는 더불어민주당 이명호 수석전문위원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공모절차를 진행하기 전부터 금융위원회 출신 관료가 내정됐다는 소식이 파다했다며 낙하산 인사에 대한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이 수석전문위원은 행정고시 33회 출신으로 금융위 자본시장과장, 행정인사과장 등을 역임한 관료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엄연히 임원추천위원회라는 별도의 중립적인 공식기구를 구성했음에도 공개모집 절차라는 명시적인 규정을 형해화 하고 큐 사인에 따라 특정 관료 출신을 낙하산으로 내리꽂는 상황이 돼 임추위는 꼭두각시로 전락하고 말았다”라며 “더군다나 사장후보로 내정된 특정인에 대한 부정적 평판도 제기되고 있어 후보 자질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있었는지도 심히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신임사장 선출과 관련해 특정인 관료출신 L모씨의 사전 내정을 즉각 취소하고, 공모 취지에 맞게 널리 인재를 모집하는 재공모를 실시하라”며 “지금의 예타결제원 사장 선임 절차는 정관을 위반하고 임추위 운영 취지에도 어긋나는 것으로 정부가 힘으로 누를 순 있어도 변화를 바라고 기대하는 국민들의 마음을 얻을 수는없다는 것을 명심해야할 것”이라고 엄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