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임한솔 전 부대표 ⓒ뉴시스
정의당 임한솔 전 부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전두환씨를 추적하며 전씨의 골프 라운딩과 12·12 오찬 영상 등을 공개한 정의당 임한솔 전 부대표가 4월 총선 출마를 위해 17일 탈당을 선언했다.

임 전 부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초의원 신분인 제게 주어진 권한은 극히 제한적이어서, 전 씨가 숨겨놓은 재산을 추적하는 과정에 제약이 많고 속도도 매우 더디게 진행돼왔다”며 “제 소임을 다하기 위해 원치 않지만 부득이하게 정의당을 떠난다”라고 밝혔다,

그는 “정의당에는 현역 선출직 공직자가 다른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면 상무위원회의 의결을 구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다”며 “이 규정에 따라 상무위에 의결을 요청했으나 얻지 못했다. 심상정 대표께 간곡히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끝내 재가를 받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씨 추적이) 꼭 국회의원이 돼야만 할 수 있는 일이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엄연한 권한의 차이가 존재한다”며 “전 씨에 대한 추적시효는 마감돼가는데 권한과 능력은 부족하고, 저는 한계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하지만 포기할 수 없다. 의로운 정치인이라며 등 두드려주신 많은 국민들, 너무 고맙다며 제 손을 꼭 잡으신 5.18 희생자 유족들의 눈물이 저를 멈출 수 없게 한다”며 “오는 4월 총선을 통해 더 큰 권한을 부여받아 그 이상의 성과를 거둠으로써 국민의 성원에 보답하고 5.18 유족들의 눈물을 닦아드리겠다”라고 전했다.

임 전 부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경로로, 어떻게 출마할지는 많은 분들과 깊은 상의를 통해 결정 내릴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5·18 정신을 폄훼하고 왜곡하려는 어떤 세력과는 손을 잡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의당은 임 전 부대표에 대해 당기위원회에 제소해 제명처리를 요구하기로 했다.

강민진 대변인은 “정의당은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선출직이 중도사퇴해 유권자들의 선택을 저버리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판단하고 있기에 임 전 부대표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며 “그럼에도 어제 임 전 부대표는 일방적으로 구의원직을 사퇴했고, 정의당은 임시상무위에서 그에 대한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상무위는 당규 상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특별징계 규정에 따라 임 전 부대표의 부대표 직위를 해제하기로 했다”며 “오늘 중 당기위원회에 제소하고 제명처리를 요구하기로 했다”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