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강력한 비상 대응체계 가동 중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중국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환자 발생에 따른 추가 확산 저지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공항과 철도 역사 등 주요 교통시설에 대한 강력한 방역 조치에 나섰다.

국토부는 28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해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시설과 차량에 대한 방역활동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현재 국토부는 공항, 철도 역사, 버스터미널, 고속도로 휴게소·차량 등에 대해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공항의 경우 여객터미널, 탑승동 등 전 구역 살균작업을 강화했다. 또 철도의 경우 비상방역대책본부 구성해 차량 8160량과 420개 철도역사 소독을 실시했다. 아울러 150개 터미널과 220개 휴게소에 대해서도 방역조치를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전국 철도역 전광판, 도로 VMS, 역사 안내방송 등을 통해 감염병 예방수칙 등 국민 행동요령을 홍보하고 각종 승차권 예매 사이트 팝업과 배너 광고 등을 통해서도 대국민 홍보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특히 국토부는 주요 교통시설과 항공기 및 철도 승무원, 운전기사, 검역원 등 종사자 보호를 위해 마스크 착용 및 손 세정 등 위생관리 강화를 강력히 지시했으며, 중국 노선 위주로 시행 중인 항공기 내 승무원 마스크 착용 등 위생 수칙을 전 세계 노선으로 확대 시행하도록 지시 했다.

국토부는 종합상황반, 항공반, 철도반, 대중․화물반, 도로반 등 5개 반으로 구성된 ‘대책반’을 설치했다.

정부의 강력한 지시에 코레일(한국철도공사)·SR 등 철도운영사도 비상 체계를 가동하고 방역 강화에 나섰다.

SRT 운영사 SR은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가 3단계인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권태명 대표이사를 대책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했다.

코레일도 지난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긴급비상대책회의’를 열어 역사 및 열차 소독을 강화하고 지방자치단체, 의료기관과의 협조체계 구축에 나섰다.

또 역 맞이방과 매표창구에는 손세정제를 비치하고 출입구에는 방역매트를 설치했다. 역사 전광판과 게시판, 열차 내 안내방송을 통해 ‘감염병 예방행동 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직원에 대한 예방대책도 마련했다. 역 직원 및 접객 직원에게 마스크를 지급하고 착용하도록 했다. 아울러 개방 운영 중이던 매표창구를 폐쇄형으로 운영해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