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PMI와 손잡고 전자담배 ‘릴(lil)’ 글로벌시장 전격 진출 ⓒKT&G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KT&G가 글로벌 담배기업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이하 PMI)과 손잡고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시장 진출에 나섰다. 

KT&G와 PMI는 2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KT&G-PMI GLOBAL COLLABORATION’ 행사를 열고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KT&G 백복인 사장과 PMI 안드레 칼란조풀로스(André Calantzopoulos)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각사 고위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명식과 기념촬영 등이 진행됐다.

이번 계약을 맺음으로써 KT&G는 ‘릴’ 제품을 PMI에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 양사는 글로벌 협력 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올해 안으로 제품 판매를 개시하는 데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최초 계약기간은 3년이지만 향후 성과가 좋을 시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로 했다.

이번에 계약에 포함된 제품은 KT&G가 현재까지 국내에서 출시한 궐련형 전자담배인 ‘릴 하이브리드’와 ‘릴 플러스’, ‘릴 미니’, 액상형 전자담배인 ‘릴 베이퍼’ 등 총 4종이며, 향후 출시될 제품들도 포함된다. 양사는 해외 판매 제품의 브랜드명에 대해선 현재 사용 중인 ‘릴’과 ‘아이코스(IQOS)’를 병기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KT&G 백복인 사장은 “글로벌 선두주자인 PMI와의 이번 전략적 제휴로 KT&G의 브랜드 경쟁력과 혁신적인 제품개발 능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라며 “미래 담배시장에 새로운 시장표준을 제시해 담배 산업을 더욱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PMI 안드레 칼란조풀로스 최고경영자는 “KT&G와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PMI의 자원과 지식, 그리고 인프라를 KT&G의 전자담배 제품과 함께 활용하게 된 이번 계약으로 전 세계 흡연자들의 만족도와 선택의 폭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는 2025년까지 ‘Global Big4’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는 KT&G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시장 공략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에 공격적인 신 시장 개척을 통해 현재 80여 개인 진출 국가 수를 올해까지 100여 개국으로 늘려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