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결국 21대 총선에서 종로 출마를 선언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바른미래당 탈당 이후 네 번째 창당을 위한 행보를 이어갔고, 그가 떠난 바른미래당은 당원, 당협위원장들의 탈당 러시에 이어 손학규 대표의 최측근인 이찬열 의원 등 현역 의원들도 잇따라 당을 떠나는 등 분열하는 모양새다. 이에 손 대표는 호남 통합신당 창당을 띄우며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에 손을 내밀고 있다.

중도 보수 통합을 추진 중인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는 통합신당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키며 오는 20일까지 통합을 마무리하겠다는 입장. 그러나 새보수당은 자유한국당과 당 대 당 통합 협상이 먼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중앙당 창당과 함께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이적으로 본격 행보에 나선 미래한국당에 대한 정치권의 견제는 계속되고 있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은수미 성남시장은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고 위기에 직면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7일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21대 총선 종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7일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21대 총선 종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종로 출마 선언

오는 21대 총선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출마지가 결국 서울 종로로 결정됐다. 황 대표는 7일 “종로를 반드시 정권심판 1번지로 만들겠다”며 종로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는 황 대표에게 종로 출마 또는 불출마 중 택일하라는 최후통첩을 보낸 것으로 알려지며, 황 대표가 이른 시일내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이로써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의 빅매치가 성사됐다. 이 전 총리는 “종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황 대표의 출마지 선택과 관련해 당내에서는 강한 상대인 이 전 총리와의 대결을 피했다는 이른바 ‘겁쟁이’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종로 출마가 이 정권이 만들어놓은 나쁜 프레임에 말려드는 것이라는 걱정이 있었던 것을 잘 안다”며 “그들이 쳐놓은 함정이건 그 밖의 무슨 어려움이건 뛰어넘어 종로 승리부터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라고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다. 

차기 대권선호도 1, 2위를 이어가고 있는 이 전 총리와 황 대표다.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결국 둘 중 한명은 패배해 차기 대권가도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 이번 총선의 표심을 가를 중요한 격전지가 될 서울 종로는 여러 의미를 담은 치열한 승부가 펼쳐질 예정이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기자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기자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네 번째 창당 나선 안철수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 국민의당, 바른미래당에 이어 네 번째 창당을 위한 행보에 나섰다. 안 전 대표는 2일 실용적 중도노선, 혁신정당 등 신당의 비전을 밝힌데 이어, 3일에는 이태규 의원과 김경환 변호사를 단장으로 하는 창당추진기획단을 발족했다. 오는 9일 발기인 대회를 시작으로 다음달 1일 중앙당 창당을 마무리하겠다는 창당 로드맵도 내놨다. 한편 ‘안철수 신당’으로 잠정 결정됐던 신당명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사용을 불허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리면서 새로운 당명으로 바뀔 예정이다. 선관위는 ▲정당지배질서의 비민주성 유발 ▲사실상의 사전선거운동 ▲투표 시 정치인 안철수와 실제 후보자의 오인·혼동 가능성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에 창추단은 “법률적 판단이 아닌 정치적 판단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도 새 당명 선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라는 이미지를 내세워온 안 전 대표는 이번에도 기성 정당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안 전 대표의 신당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2012년 정계 입문 이후 9년여 동안 보여주지 못한 새정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제시·구현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뉴시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뉴시스

찢어지는 바른미래당, 호남통합신당으로?

안 전 대표의 탈당으로 바른미래당의 사분오열은 현실화되고 있다. 손학규 대표의 최측근인 이찬열 의원을 시작으로 김관영, 김성식 의원이 잇따라 당을 떠났다. 당협위원장과 당원들의 탈당도 계속되고 있다. 손 대표가 당무를 거부한 당직자들에 대해 욕설을 퍼부으며 분개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바른미래당 내 혼란은 극에 달하고 있다. 지역구 의원들의 연쇄탈당과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의 셀프제명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 이런 가운데 손 대표는 당내 호남계와 함께 대안신당, 민주평화당과 오는 12일까지 통합하겠다는 이른바 호남 통합신당을 띄우며 반전을 노리고 있다. 

호남 통합신당은 결국 안철수 없는 국민의당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 게다가 신당이 마주할 호남의 정치지형도 지난 2014년 20대 총선에 비해 좋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인 가운데, 이들에 대한 호남의 평가가 주목된다.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 회의 ⓒ뉴시스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 회의 ⓒ뉴시스

속도 내는 보수통합

중도 보수 통합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혁통위는 통합신당 준비위원회를 발족하며 창당 작업에 고삐를 당기고 있다. 혁통위는 이달 20일 이전 통합을 마무리하겠다는 방침.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당 대 당 통합 논의를 진행 중인 새보수당은 이를 먼저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신당준비위 공동위원장을 맡은 미래를 향한 전진4.0(전진당) 이언주 대표가 7일 “통합과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다소 오락가락하는 것 같아 상당히 유감스럽다”며 새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을 저격하기도 했다. 한편 새보수당 하태경 공동대표는 7일 혁신통합이 안되면 자강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자유한국당에 압박을 가하며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위원장의 담판을 촉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의 통합 논의가 진전되기 위해서는 결국 황 대표와 유 위원장의 담판이 필요한 상황. 그러나 설 연휴 전 담판회동이 무산된 이후 아직 별다른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다. 어렵사리 물꼬를 튼 보수통합을 이어가기 위해 황 대표와 유 위원장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뉴시스

깃발 올린 미래한국당

자유한국당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대응책으로 내세운 비례전담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이 5일 공식 출범했다.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한선교, 김성찬, 조훈현, 최연혜 의원 등이 미래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기면서 미래한국당은 원내 7당으로 출발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총선에서 미래한국당의 성공을 기대하고 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통상적으로 저희들이 정당투표에서 과거 30% 정도 확보했다”며 “이번에 도입된 제도는 지역구에 공천하지 않으면 60% 정도의 비례의석을 확보하게 돼 27~28석 정도라는 산술적 계산이 나온다”고 전망했다. 정치권은 미래한국당의 파급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불출마를 선언한 소속 의원들을 미래한국당으로 이적하도록 권유한 혐의 등으로 황교안 대표를 검찰에 고발하는 등 법적 조치에 나서고 있다.

이 같은 미래한국당에 대한 정치권의 견제는 총선이 다가올수록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한국당과 관련된 법적 공방은 총선 이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은수미 성남시장이 지난 6일 경기 수원시 수원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 공판 이후 법원을 빠져나오고 있다. ⓒ뉴시스
은수미 성남시장이 지난 6일 경기 수원시 수원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 공판 이후 법원을 빠져나오고 있다. ⓒ뉴시스

은수미, 2심서 당선무효형 선고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은수미 성남시장이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 6일 항소심 재판부는 은 시장에게 검찰 구형량의 2배에 달하는 벌금 300만을 선고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출직 공무원은 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이 확정될 경우 해당 직을 잃게 된다. 앞서 은 시장은 지난 2016년 6월~2017년 5월까지 코마트레이드와 최모씨로부터 95차례에 걸쳐 차량과 운전기사 등의 편의를 제공받아 교통비 상당의 정치자금을 불법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앞서 1심 재판부는 정치자금법 위반은 인정되나 해당 업체 측의 지원을 미리 알았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벌금 90만원을 선고한 바 있다. 은 시장은 항소심 선고가 부당하다며 상고하겠다고 밝혔다.

1심 판결 이후 한숨 돌린 은 시장에게 난관이 불어 닥쳤다. 지난해 온탕과 냉탕을 오간 이재명 경기지사와 마찬가지로 상고심 판결에 운명을 맡기게 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