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자당에 비판적인 칼럼을 쓴 고려대 한국사연구소 임미리 연구교수와 이를 게재한 경향신문에 대한 고발을 취하했다.

민주당 공보국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우리의 고발조치가 과도했음을 인정하고, 이에 유감을 표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임 교수는 특정 정치인의 싱크탱크 출신으로, 경향신문에 게재한 칼럼이 단순한 의견 개진을 넘어 분명한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고발을 진행하게 됐던 것”이라고 고발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임 교수는 경향신문에 기고한 ‘민주당은 빼고’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선거가 끝난 뒤에도 국민의 눈치를 살피는 정당을 만들자”며 “그래서 제안한다. ‘민주당만 빼고’ 투표하자” 등의 의견을 실은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단, 임 교수와 경향신문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그러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김경률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소속 권경애 변호사, 박권일 사회비평가 등 진보성향 지식인들은 “나도 고발하라”며 민주당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아울러 안철수 국민의당(가칭) 창당준비위원장도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표현의 자유를 빼앗는 것이야말로 전체주의이자 민주주의의 적”이라고 비판하는 등 야권 역시 거센 비판에 나섰다.

이와 함께 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도 해당 고발 건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당에 제시하는 등 여당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진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