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 앞에서 시위하는 시민들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 앞에서 시위하는 시민들 <사진 출처 = 5·18민주화운동기록관 공개 영상 촬영>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위르겐 힌츠페터 독일 기자와 더불어 외신 기자들을 안내하고 통역을 도운 미국인의 국문·영문판 회고록이 출판된다.

15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미국인 폴 코트라이트(64)씨가 최근 회고록 ‘광주의 목격(가제)’ 국문 번역을 마무리했다.

코트라이트씨는 5·18 당시 외신 기자들을 도와 계엄군의 헌정 유린 및 무력 진압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공을 세운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1980년 5월 19일 평화봉사단이던 코트라이트씨는 나주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중 광주 터미널에서 계엄군으로부터 무자비하게 폭행을 당해 숨진 학생을 목격했다.

당시 그는 다른 단원 3명과 함께 부상자를 이송하고 시신을 수습한 것뿐만 아니라 힌츠페터 등 외신 기자들을 병원 등으로 안내해 광주에서 벌어진 참상을 밖으로 알리는 데 힘을 보탰다.

코트라이트씨는 올해 5·18 40주기를 맞아 5·18 당시 분노와 좌절, 시간이 흘러 빛바래고 있는 처절한 경험 등을 제대로 알리고자 회고록 출판을 기획했다.

책에는 주요 외신 기자들을 도운 일화가 생생히 담겼다. 또 권력을 강탈하려는 신군부에 대항하는 항쟁의 의미와 치안 부재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질서를 지킨 시민들의 공동체 정신 등도 녹여냈다.

국문·영문판 ‘광주의 목격’은 한미에서 동시 출간되며, 정식 제목과 정확한 출간일은 출판사에서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