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롯데쇼핑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롯데마트 노조가 최근 사측이 발표한 30% 점포 구조조정안에 대해 대규모 인력감축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마트산업노동조합 롯데마트지부(이하 마트노조)는 17일 입장문을 통해 롯데쇼핑의 구조조정안 중단을 요구하며 노동자들의 일터를 사수하기 위해 전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롯데쇼핑은 지난 13일 ‘2020 운영전략’을 발표하며 비효율 점포를 정리해 재무건전성과 기업가치계획을 높이겠다는 고강도 구조조정 계획을 내놨다. 이에 따라 백화점·마트·슈퍼·롭스 등 전국 700여개 점포 중 30%에 해당하는 200여개 점포가 폐점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롯데쇼핑은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된 점포 인력을 타 점포로 재배치한다는 방침이지만, 노조는 200여개 점포가 문을 닫는 만큼 인위적인 대규모 인력감축도 이뤄질 것이라고 규탄했다.

마트노조는 “대형마트 점포당 적게는 300명에서 많게는 500명 이상의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라며 “유통업 침체에 따라 이직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 사실상 수만명의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위협받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롯데그룹은 기업 오너일가와 주주들만 주식배당금으로 돈을 벌고, 회사는 이익잉여금과 사내유보금으로 투자를 하지 않는다”라며 “롯데쇼핑의 구조조정안에는 노동자에 대한 걱정이 단 1도 없다”라고 꼬집었다.

정준모 마트산업노조 교선국장은 “롯데쇼핑의 구조조정은 직영 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소속 노동자에게까지 닥친 재앙이다”라며, “사내유보금 41조원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그룹이 경영악화 책임을 고스란히 노동자·협력업체에 전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트노조는 “노동자 밥줄 잘라서 기업이익 챙긴다는 계획은 기업전략이 아니라 살인전략이다”라며 “200여개 사업장 수만명의 노동자를 생존벼락으로 내모는 롯데쇼핑의 구조조정안을 반드시 중단시킬 것”이라며 전면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 롯데쇼핑 측은 인력의 재배치를 기본 방향으로는 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폐점되는 점포의 인력재배치를 기본 방향으로 잡고 있지만 현재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다”라며 “다만 구조조정은 중장기적인 계획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희망퇴직이나 정리해고 등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