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 김남국 변호사 ⓒ뉴시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 김남국 변호사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조국백서’에 필자로 참여한 김남국 변호사가 18일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강서구갑 지역구에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다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조 전 법무부 장관의 임명에서 사퇴까지 검찰과 언론의 행태를 기록하는 ‘조국 백서’에 필진으로 참여한 김남국 변호사는 이날 해당 지역구에 출마 의사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금 의원에 대한 ‘자객 공천’이 아니냐는 논란이 나오기도 했다. 금 의원은 조국 사태 당시 민주당 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조 전 장관에 대한 비판에 나섰다.

이와 관련해 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선거’로 치를 수는 없다”며 “우리 당을 위해 내가 막아 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절대다수의 국민들은 판단착오도 실수도 있지만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 그러기 위해선 자기교정 능력을 가져야 한다”며 “조 전 장관 임명은 지나간 일인데 ‘조국 수호’가 이슈가 되는 선거를 치르는 건 미래를 바라보는 것도 아니고 자칫 유권자들에게 우리가 하는 것이 틀리지 않다는 오만함으로 비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 의원이 이 같은 입장을 밝히고 난 뒤 이날 오후로 예정됐던 김남국 변호사의 출마선언 기자회견은 돌연 취소됐다. 한편 김 변호사에게는 조국 사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데 대한 당내 우려가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김 변호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금 의원이 의원총회에 들어간 이후에 제게 출마를 포기하라는 전화가 걸려오고 있다”며 “이번 선거에서 조국수호를 외치는 사람은 없다. 왜 일부 언론의 허구적인 ‘조국수호’ 프레임을 선거에 이용하려 하느냐”라고 했다.

더불어 “지금 금 의원은 ‘조국수호’ 프레임으로 선거를 치르면 안 된다고 주장하면서 거꾸로 ‘조국수호’의 위기감과 논란을 키우는 모순된 행동을 하고 있다”며 “허구적인 잘못된 프레임이라고 한다면 회피할 것이 아니라 당당히 진실로 맞서서 깨부수고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금 의원은 골리앗이고, 저는 다윗에 불과하다. 그런데 무엇을 두려워하느냐”라며 “제발 ‘청년’들이 자유롭게 도전하고, 공정한 경쟁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