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이동섭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 입당을 선언하고 있다. ⓒ뉴시스
무소속 이동섭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 입당을 선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친안철수계로 분류되는 무소속 이동섭 의원이 21일 미래통합당에 입당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많은 고뇌와 고통 섞인 고민의 시간을 가진 끝에 미래통합당 입당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기 위해 모든 세력이 힘을 합치고 통합할 때”라며 “미래통합당으로 모든 힘을 결집시켜 총선에서 승리하는 것만이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고, 민생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대표와 연을 맺은 지 8년이 됐다”며 “안 대표가 아무리 어려울 때도 의리를 지키며 함께했다. 그러나 지금은 더 큰 위기 앞에서 모두가 뭉칠 때”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을 하면서 최소한 미래통합당과 연대 내지 통합해야 한다고 줄곧 말했고,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해 통합, 연대하지 않으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국민의당과 미래통합당의 연대와 관련해서는 “안 대표와 국민의당 의원들이 말하면 당연히 연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제게 역할이 주어진다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이 의원을 비롯한 친안계 의원들은 안 위원장과의 만찬 자리에서 통합당과의 선거연대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안 위원장은 이날 창준위 중앙운영회의에서 “귀국하면서 실용적 중도 정치의 길을 가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외롭고 힘들지라도 국민께 약속한 그 길을 가겠다”면서 통합당과의 연대에 선을 그었다.

그는 “이런 신념 노선에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함께해주면서도 한편으로는 반문 선거연대 필요성을 얘기해주셨다”며 “그분들의 현실적 고민을 이해한다.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자는 반문 연대 주장에도 일리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렇지만 최악이라는 20대 국회가 그대로 다음 국회로 이어지는 것을 막고, 싸움만 하는 진영 정치가 아니라 민생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 정치로의 전환은 대한민국을 위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소중한 가치이자 반드시 가야 할 개혁의 길”이라며 “안타깝지만 현실적 상황과 판단에 따른 한분 한분의 개인적 선택과 결정을 존중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