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부·여당이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해 언급한 ‘대구·경북 봉쇄’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도 진화에 나섰다.

앞서 당정청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코로나 19와 관련한 방역상황, 마스크 수급안정 및 경제피해 대책, 다중 집회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대구, 경북 청도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해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최대한의 봉쇄정책’이라는 문구가 논란이 되자, 홍 수석대변인은 “방역망을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한다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해당 발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계속 이어졌다. 대구지역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바이러스의 발상지인 중국에 대해서는 아픔을 함께하고 도와야 한다면서 대구·경북을 봉쇄하겠다니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중국인의 전면 출입금지를 통한 초기 방역에 실패한 정부가 코로나19 사태가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이제 와서 대구·경북 탓으로 돌리려고 하는 작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과 정부는 대응을 잘하고 있다는 말만 반복하며 조기 종식을 언급하다가 사태를 이 지경으로 만들지 않았는가”라며 라고 거듭 비판했다.

여당 내에서도 질타가 나왔다. 대구 수성갑을 지역구로 둔 김부겸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급하게 해명하기는 했지만, 왜 이런 배려 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며 “발언의 취지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이겠지만, 그것을 접하는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 시·도민들과 또 하나의 적, 불안감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심정을 헤아려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마음의 상처를 안겨 줄 수 있는 어떠한 언행도 일체 삼가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문 대통령도 진화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고위당정협의회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었다”며 “그것은 지역적 봉쇄를 말하는 게 아니고,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의미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