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은 26일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비례 위성정당 창당 관련 논의가 흘러나오는 것에 대해 “반개혁 수구세력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와 비례정당 대응을 위한 대표단-의원단-시도당위원장단 비상 연석회의에서 “미래통합당의 불법적인 꼼수정치에 대해 똑같은 꼼수로 대응하는 것은 부끄러움을 모르는 반개혁 수구세력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이것이 현실화 된다면 민주당 스스로 선거제도 개혁의 대의를 버리고 진보세력 입법 공조를 부정하는 일이 될 것”이라며 “꼼수 비례 정당의 창당은 개혁을 뒷받침해왔던 유권자들을 크게 실망시켜 총선 참패로 이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만에 하나라도 이번 개정 선거법이 꼼수 비례정당 간의 경쟁으로 왜곡된다면 정의당은 정치개혁의 대의와 민주주의를 사수하기 위한 결연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도 “‘도로 새누리당’과 그 위성정당이 원내 1당 또는 교섭단체가 되는 일은 절대 막아야한다”면서도 “그들과 같은 꼼수로 대응한다면 이는 어렵게 마련한 정치개혁을 출발부터 짓밟는 행위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촛불로 들어선 정부·여당인 만큼 촛불에 대한 책임감과 부채감을 동시에 가져야 합니다. 명분도 부족하고 심지어 이기적이기까지 한 ‘비례 민주당’ 등은 바람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며 “정의당은 ‘불의에 맞선 불의’와는 어떠한 연대도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정미 의원 역시 “꼼수를 꼼수로 이길 수 없다. 민심을 벗어나고 정도를 벗어나면 소탐대실하다가 더 큰 것을 잃게 된다”며 “민주당이 이 위헌적인 대열에 발을 붙이려고 하는 시도가 진행된다면 국민들로부터 심각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