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의원 “지분율 확대·고배당...재벌승계 마무리하려는 속셈“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하청 근로자 추락 사망에 따른 위험의 외주화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음에도 실질적 사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장남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승계작업을 위해 수백억원의 배당잔치를 벌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지난 25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2일 현대중공업 노동자 한 분이 블록조립 중 15미터 아래로 추락해 소중한 목숨을 잃었다”며 “하청노동자들은 매달 20~30%씩 임금이 체불되고, 작년 물적분할 반대투쟁 당시 대량징계는 사측 반대로 노사합의를 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상황이 이런데도 현대중공업지주는 지난 18일 금융감독원 공시에서 정몽준, 정기선 부자에게 각각 777억과 153억을 고액배당 한다고 밝혔다”며 “향후 3년 간 70% 이상의 배당 성향도 유지한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뿐만 아니라 발행주식 총수의 3%인 자사주 48만8000주를 1293억원 가량에 매입하고 소각해 재벌일가 지분율을 올려줄 예정”이라며 “자사주 소각으로 정몽준 이사장 지분은 25.8%에서 26.6%로, 정기선 부회장은 5.1%에서 5.3%로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지주는 지난 6일 이사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자사주 정리 계획과 향후 배당정책을 확정 발표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이 자사주 매입 후 소각 정책을 시행하는 것은 창사 후 처음이다.

사측은 최근 주가가 과도하게 저평가돼 있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진짜 목적은 사주 승계라는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그동안 금속노조 등 노동계와 일부 정치권에서는 최근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진행된 물적분할 등이 재벌 승계가 이유라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김 의원은 “회사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작년 836억원에 이어 올해도 930억원 가량의 배당잔치를 벌이고, 자사주 매각을 통한 지분율 확대 등은 그간의 의혹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음을 반증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올해 고배당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2.6% 가량 감소했는데도 강행됐다”며 “향후 3년 간 70% 배당성향을 결정한 것도 정씨 일가에게 지속적으로 현금을 지원해 재벌승계를 마무리하려는 속셈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실제 현대중공업지주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22.6% 감소한 666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매출 또한 전년 대비 2.3% 감소한 26조6303억원, 순이익은 59.4% 감소한 115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실적 부진과 채무 상황을 고려해 현대중공업의 주주친화 정책이 적지않은 재무부담을 가져올 것이란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지분 매각 대금과 자회사로부터 거둬들일 배당수익을 고려하면 필요한 자금 여력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김 의원은 “재벌일가 이윤추구에만 매몰돼 지역경제를 망치고, 노동자와 주민들은 희망마저 뺏기는데 세습의혹은 더욱 커져만 간다”며 “당장 배당잔치와 자사주 매각을 의결할 주주총회가 관건입니다. 온갖 편법과 날치기로 진행된 작년 법인분할 주총이 재탕 되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 22일 하청노동자 김모씨가 블록조립 중 15m 아래로 추락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위험의 외주화 논란에 휩싸였다. 노조 측에서 당시 현장에 안전그물망과 안전대도 설치되지 않다고 주장하며 안전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고인과 유가족에게 깊은 유감을 전하며, 사고경위와 원인에 대해서는 경찰과 노동부가 조사 중인걸로 안다”며 “회사는 이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