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마스크 수급 대란에 대해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고 있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확진자가 폭증하고 지역 감염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식약처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서 빠른 시일 내 해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생산물량 확대를 위한 지원, 공평한 보급 방안 강구,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 구하는 노력 등을 3가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생산업체들이 생산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원재료 추가 확보 등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며 “나중에 마스크 수요가 줄어드는 경우에도 정부가 일정 기간 남는 물량을 구입해 전략물자로 비축하는 방안을 마련해 생산업체들이 안심하고 마스크 생산 확대에 나설 수 있도록 독려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더불어 “정부가 공적 유통 체제로 나선 이상 공급에 여유가 생길 때까지 최대한 합리적이고 공평한 보급 방안을 강구해주기 바란다”며 “공급이 부족할 동안에는 그 부족함도 공평하게 분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요만큼 충분히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을 그대로 알리고, 효율적인 마스크 사용 방법 등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병행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코로나19 대응 추경과 관련해서는 “지난주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내일 임시 국무회의를 거쳐 추경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다”며 “추경까지 포함한 종합 지원 대책에 30조원 이상의 직·간접적 재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성패는 속도에 달렸다. 여야 모두 신속한 추경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신속히 논의해 처리해 주길 기대한다”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넘어서서 국민 안전과 경제 활력을 위해 대승적으로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