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4일 대한항공이 최근까지 항공기 구입 과정에서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국세청, 관세청 등 참여기관의 협조 아래에 진상파악이 된다면 수사가 가능한지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민생당 채이배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이날 채 의원은 지난 2000년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이 항공기 도입과정에서 거액의 리베이트를 받아 비자금을 조성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상 조세포탈죄로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은 사건을 언급하며 이 같은 리베이트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는 증거를 확보했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채 의원은 “최근 프랑스 검찰에서 확보한 내용”이라며 “에어버스라는 항공사 제조업체가 대한항공뿐 아니라 세계 유수의 항공기업들에게 항공기를 납품할 때 리베이트를 줬다는 내용이고 여기에 대한항공도 들어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걸 근거로 저는 대한항공의 고위 임원들이 약 180억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것”이라며 “이게 최종적으로 누구의 돈인지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판결문을 보니까 프랑스뿐 아니라 미국, 영국에서도 같은 사건으로 조사한 바 있다”며 “국제적인 협조를 얻어 비자금, 조세포탈혐의에 대해 반드시 수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추 장관은 “해외조사 결과 및 판결문 등을 확인해보고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사실 관계를 파악한 후, 수사가 필요하다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