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31편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가치화역량은 가치창출과 함께 이것을 적용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는 개인의 내적 프로세스로서 근원적5가치화역량 즉, 자기조직화, 동기부여, 가치창출, 관계관리 및 환경리드 역량으로 구성된다. 사람은 근원적5가치화 역량의 활성화에 따라 가치화 기반 인적역량개발5단계 즉, 잠재적, 자기 주도적, 완전기능, 문제해결 및 기업가적 가치화 역량단계로 나아간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인의 가치화 기반 인적역량은 글로벌 수준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림1> 가치화 시스템<br>
<그림1> 가치화 시스템

가치화역량은 가치화 시스템으로부터 유발된다. 가치화 시스템은 선천적인 것으로서 창의성, 근원적5가치화역량 및 파워5속성으로 구성된다. 자아실현 경향성은 창의성과 근원적5가치화역량을 포함하며, 파워5속성은 자아실현 경향성과 후천적 정서지능역량을 포함한다. 창의성은 가치화 시스템의 핵이며,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동기를 유발하고 근원을 찾고 근원으로부터 변화를 이끌어 낸다. 파워5속성은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을 지배한다. <그림1>은 가치화 시스템을 보이고 있다.

사람이 태어날 때 자아실현 경향성의 80%가 활성화돼 있으므로 가치화역량도 80%가 활성화돼 있다. 이러한 경우 가치화역량에 관련된 지식교육은 가치화 기반 인적역량개발5단계로 나아가게 한다. 왜냐하면 가치화 기반 인적역량은 활성화된 근원적 가치화 역량과 가치화에 관한 지식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치화 시스템은 선천적인 것이지만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될 경우 활성화가 저해되고, 가치화 역량은 활성화되지 않는다. 또한 파워프로세스의 학습은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가치화5결정요소의 상호작용으로 가치화를 도모하는 프로세스이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가치화5결정요소에 대해 접근할 경우 가치화5역량은 개발된다.

<그림2>는 행동의 가치화와 학생 군집은 서울과 인천의 272 명의 초등학생의 파워프로세스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이들을 5 군집으로 분류한 것이다.

<그림3>은 <그림2>의 행동의 가치화 군집에 따른 행동의 문제해결 능력을 보이고 있다. <그림2>에서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행동의 가치화가 가장 높은 Ⅰ군의 문제해결능력은 0.8로써 가장 크다. 그러나 행동의 가치화가 가장 낮은 Ⅴ군의 문제해결능력은 –0.26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가치화5결정요소 즉, 가치화 요소, 욕구, 가치, 환경 및 관계에 대한에 대한 접근은 가치화 역량을 함양한다. 

학습은 행동의 거의 영구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사람들이 파워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가치화를 도모할 경우 근원적5가치화역량이 함양된다. 또한 파워프로세스 학습은 선천적 가치화 역량을 회복시킬 뿐만 아니라 및 후천적 가치화 역량을 개발하는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파워프로세스 학습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만들어 낸다.
  
  ① 문제해결능력이나 수단 및 방법을 만들어 낸다.
  ② 목적달성능력을 만들어 낸다.
  ③ 혁신을 이끌어 낸다.
  ④ 최적 의사결정을 이끌어 낸다.
  ⑤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제거한다.
  ⑥ 파워의 역할변이를 방지한다. 
  ⑦ 성취행동을 유발한다.
  ⑧ 환경경영을 도모하여 환경과 상생과 협력의 질서를 유발한다.
  ⑨ 자아실현으로 나아간다.
  ⑩ 전인격체적 성장으로 이끈다.
  ⑪ 창의적 능력을 만들어 낸다. 
  
성취한 목적은 다음 단계의 수단이 된다. 예로써 초등학교 졸업은 중학교 입학의 수단이 된다. 수단과 목적의 이러한 관계를 수단-목적의 연쇄라 한다. 파워프로세스 에 의한 가치화는 목적달성의 수단이며, 달성된 목적은 다음 단계의 가치화의 수단이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는 수단-목적 연쇄를 만들어내므로 누적적 프로세스이다.

달팽이는 나선형의 집을 누적적으로 지어 성장과 생존을 도모한다. 달팽이는 자신의 집을 등에 가지고 다니면서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생존활동을 유지한다.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가치화는 목적-수단의 연쇄일 뿐만 아니라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또한 가치화는 환경과 상생 및 협력의 의식적이거나 동기화된 프로세스이다.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일련의 가치화를 추구할 경우 이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마치 달팽이가 자신의 집을 가지고 다니면서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고, 생명활동을 하는 것과 같은 생존환경을 만들어 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