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재진들에게 박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을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재진들에게 박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을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은 4일 옥중 메시지를 통해 “서로 간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메우기 힘든 간극도 있겠지만,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 유영하 변호사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대통령의 자필 옥중편지를 공개했다.

편지에서 박 전 대통령은 “먼저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천명이나 되고 30여명의 사망자까지 발생했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서 4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고, 앞으로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 부디 잘 견뎌 이겨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06년 테러를 당한 이후 저의 삶은 덤으로 사는 것이고, 그 삶은 이 나라에 바친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비록 탄핵과 구속으로 저의 정치 여정은 멈췄지만, 북한의 핵 위협과 우방국들과의 관계 악화는 나라 미래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기에 구치소에 있으면서도 걱정 많았다”고 전했다.

아울러 “많은 분들이 무능하고 위선적이며 독선적인 현 집권세력으로 인해 살기가 점점 더 힘들어졌다고,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 나라가 잘못되는 거 아닌가 염려도 있었다”며 “또한 현 정부 실정을 비판하고 견제해야 할 거대 야당의 무기력한 모습에 울분이 터진다는 목소리들도 많았다”고 했다.

더불어 “하지만 저의 말 한 마디가 또 다른 분열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에 침묵을 택했다”며 “그렇지만 나라 장래가 염려돼 태극기를 들고 광장에 모였던 수많은 국민들의 한숨과 눈물을 떠올리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진심으로 송구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 “나라가 전례 없는 위기에 빠져 있고 국민들의 삶이 고통 받는 현실 앞에서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이합집산을 하는 것 같은 거대 야당의 모습에 실망도 했다”면서도 “하지만 보수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여러분의 애국심이 나라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다”며 “저도 하나가 된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유 변호사는 메시지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접견을 가서 대통령께서 자필로 쓰신 것을 교도소 정식 절차를 밟아 우편으로 받았다”며 “대통령께서 많은 고심을 하셨던 것으로 알고 최종 의견 발표가 있다고 결정하신 것은 오늘 접견에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