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한관우 인턴기자】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도입 등을 통한 아동학대행위자에 대한 통제가 강화된다.

법무부는 11일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특례법 개정안이 오는 10월 1일부터 실시된다고 밝혔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기존에 민간 기관이 수행하던 아동학대 관련 조치 등을 지자체 소속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이 담당하게 된다.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은 학대행위자를 직접 조사할 수 있고 출석, 진술 및 자료 제출 등을 요구할 수 있다.

또 현장조사를 거부하는 자에 대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고, △응급조치 행사권 △학대 행위자로부터의 피해 아동 격리 등 아동학대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직군 수정과 보호 대상 아동 확대 등 아동학대 관련 법안들도 재정비됐다.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으로 하여금 아동학대 대응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게 하고, 민간기관은 사례관리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해 아동학대 관련 업무의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는 게 법무부의 설명이다.

법무부는 “현행법과 제도를 지속해서 보완해 아동학대 신고 접수부터 사례 관리까지 아동보호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라며 아동보호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