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팬데믹 선언을 하며 향후 대책 방향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WHO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대해 세계적인 대유행을 의미하는 ‘팬데믹’을 선포했다.

팬데믹은 WHO의 전염병 경보단계 1~6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로, 2개 대륙 이상에서 이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는 뜻이다.

WHO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사무총장은 “각국에서 감지·검사·진료·격리·추적하며 대응을 위해 사람들을 동원하면 소수의 코로나19 사례가 집단으로, 집단이 지역감염으로 확대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방역당국은 팬데믹 선포 이후 상황을 염두에 두고 대책을 모색 중이다.

팬데믹 선언에 따라 입국 절차에 대한 관심도 모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국 후베이성 방문자만 입국금지를 조치한 상황이다. 후베이성 외 중국 방문객이나 일본, 이탈리아 등에 대해서는 검역 강화만 적용 중이다.

아시아와 유럽의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공식화될 경우 입국금지와 입국검역절차 강화 등이 유럽 등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분석된다.

한편 정부는 오전 11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오후 2시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열리는 브리핑에서 팬데믹 선언과 관련한 대응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