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참여연대, 국민연금에 한국조선해양 이사선임 반대 의결 요청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뉴시스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의 한국조선해양 사내이사 연임이 노조 등의 반발로 암초를 만났다. 노조와 시민단체에서 하청업체에 대한 불공정행위와 임금체불 등을 문제 삼으며 2대주주인 국민연금에 반대 의결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외이사 연임에 나선 최혁 서울대 교수 또한 ‘재벌총수 거수기’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올해 이사선임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참여연대, 민중당 김종훈 의원실은 지난 17일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연금 등 공적 연기금의 한국조선해양 이사선임 안건에 반대 의결권 행사를 요구했다.

국민연금은 한국조선해양 2대 주주다. 현대중공업지주가 30.95%, 국민연금이 10.21%를 보유하고 있다.

앞서 한국조선해양은 오는 27일 열릴 정기주주총회에서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의 사내이사 선임과 최혁 교수의 사외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했다.

이들은 가 대표가 하청업체 불공정거래행위 등으로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고 하청노동자 임금 체불 등으로 수많은 노동자에게 고통을 안겼다며 사내이사 선임을 반대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가삼현 사장이 현재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의 대표이사로 재임하는 기간에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하도급업체 기술자료 유용으로 4억3000여만원, 하도급 대금을 부당하게 결정한 행위로 208억원의 과징금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해 추가로 1억원의 과태료를 받고 고발조치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내하도급업체 공사단가 삭감으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노동부에 신고된 임금체불 액수가 150억원에 이르기까지 이를 방치한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가 사장이 한국조선해양의 모회사인 현대중공업지주의 사내이사로 내정돼 있다는 반대 이유로 꼽았다.

이들은 “현대중공업그룹 대주주 정몽준 뜻에 따라 움직여왔던 가삼현 사장이 양사의 이해 충돌이 있을 때 어떤 입장을 취할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으로 내정된 최 교수에 대해서도 재임시절 대주주의 거수기 역할만 했다고 지적하며 선임을 반대했다. 최 교수는 지난 2017년 사외이사로 선임된 바 있다.

이들은 최 교수에 대해 “2018년과 2019년 현대중공업 사외이사에 재임하면서 21차례 이사회에 참여해 모두 원안에 찬성하며 재벌총수의 거수기 노릇을 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0년 SK C&C와 과도한 내부거래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불거졌던 SK이노베이션의 사외이사였던 최 교수는 59차례 열린 정기·임시 이사회에 56차례 참석해 100% 찬성표를 던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총수일가의 독단경영과 전횡을 차단하기 위해 경영진을 견제 감시해야할 사외이사로서 자격이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민주노총 등은 “재벌총수에게 편향된 이사의 선임을 막아야 이사회 기능이 정상화되고 기업지배구조 개선과 함께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다”며 “국민연금을 비롯한 한국조선해양 주주 여러분들도 재벌 총수 위주의 지배구조를 바꿀 수 있도록 이사선임에 대한 반대 의결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