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마산 3·15의거 50주년 기념 뮤지컬 ‘삼월이 오면’ 공연 장면 사진제공= 극단 객석과무대
2010년 마산 3·15의거 50주년 기념 뮤지컬 ‘삼월이 오면’ 공연 장면 <사진제공= 극단 객석과무대>

【투데이신문 김소정 기자】  ​​우리나라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담은 뮤지컬 ‘삼월의 그들’이 오는 21일 개막한다.

마산 3·15의거 6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뮤지컬 ‘삼월의 그들’은 대한민국 최초 민주화 운동이자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3·15의거’를 집중 조명했다.

3·15의거는 1960년 이승만 자유당 정권의 3·15 부정선거에 반발해 마산에서 일어난 대규모 시위다. 당시 부정과 불의에 맞선 수많은 시민들이 공권력에 의해 희생됐다.

작품은 실존인물 ‘오성원’의 생을 바탕으로 했으며, 가상의 인물 강정복, 강정화 등을 통해 평범한 시민들의 삶을 녹여낸다.

뮤지컬 ‘삼월의 그들’은 3·15의거가 일어났던 마산을 배경으로 시민들의 삶이 담긴 무대로 꾸민다. 마산 시민들의 삶의 터전인 부림시장과 어시장이 재현돼 극 중 인물들의 평범한 일상이 담긴 공간이 민주화 운동의 장이 됐던 역사의 순간을 담아낼 전망이다.

배우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민주화 운동을 마주하는 인물들의 서사를 밀도 있게 담아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강정복의 동생 강정화 역에는 허민진이 맡았으며, 특채로 순경이 돼 3·15 시위대와 대립하게 되는 강정복 역에는 임강성이 캐스팅됐다. 3·15 시위 때 정복의 총에 맞아 죽은 뒤 유령이 돼 계속 정복 앞에 나타나는 오성원 역에는 박준휘와 방선혁이 발탁됐다.

자유당의 도당위원장 이용범 역은 김주호가 캐스팅됐다. 이 외에도 김평도 역에 정의욱, 여인(은행나무)역에 전수미, 아구 아지매 역에 김은주 등이 출연한다.

민주화 운동의 역사 속 뜨거운 울림 전할 뮤지컬 ‘삼월의 그들’은 3월 21일부터 25일까지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