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뉴시스
이재명 경기지사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상황 악화에 대응해 ‘재난기본소득’을 강조하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제1 야당인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에게 재난기본소득을 당론으로 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재명 지사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황교안 대표님, 새로운 경제정책 재난기본소득이 정답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통합당이 재난기본소득을 주장하고 관철해 죽어가는 대한민국 경제를 회생시킬 의지를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황 대표는 경제살리기 정책으로 대규모 감세를 주장하고, 복지는 취약계층에 집중해 적은 예산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자고 했다, 둘 다 맞는 말씀”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도 이 지사는 “대규모 감세는 고소득·고자산가들인 고액납세자에 혜택이 집중돼 부익부 빈익빈을 초래하는 경제정책이고, 선별지원은 경제효과보다 약자보호에 치중하는 복지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만약 복지와 경제에 모두 기여하며 경제위기를 이겨내는 경제정책이 있다면 국리민복을 추구하는 제1 야당 대표로서 이를 배척하지는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설득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재난기본소득은 현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경제정책이고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와 세계 최고의 보수정권인 미국 공화당, 트럼프 대통령까지 주장하고 시행하는 정책”이라며 재난기본소득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이 지사는 “복지정책이 아닌 경제정책을 시행하면서 그 재원을 만든 납세자들을 차별할 이유가 없고, 투자금이 부족하던 지난 시대의 효과 없는 정책을 반복할 이유가 없다”며 “진정 무너지는 경제를 되돌리려는 열망과 의지가 있다면 재난기본소득을 통합당 당론으로 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그는 “위기 극복에는 내편 네편이 없다”며 “당리당략을 떠나 국가경제와 민생경제를 위한 황 대표와 통합당의 용기있는 결단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