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정치개혁연합 하승수 집행위원장, 신필균, 조성우, 류종열 공동창당준비위원장 ⓒ뉴시스
왼쪽부터 정치개혁연합 하승수 집행위원장, 신필균, 조성우, 류종열 공동창당준비위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비례연합정당 창당을 제안했던 플랫폼 정당 정치개혁연합이 24일 결국 해산 절차에 들어갔다.

정치개혁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미래한국당이라는 ‘위장정당’을 저지하고, 촛불정신을 이어받아 적폐를 청산하며, 선거제도 개혁의 성과를 지켜내고자 했던 정치개혁연합은 오늘부로 활동을 중단하고 해산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미 제대로 된 선거연합정당을 만들 수 없게 된 상황에서 정치개혁연합이 존속하는 것은 맞지 않는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치개혁연합은 미래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 미래한국당에 맞서는 범진보 진영의 비례연합정당 창당을 제안하며 지난 15일 공식 출범했다. 그러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또 다른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와 함께 ‘더불어시민당’을 창당하면서 비례연합정당 논의에서 배제됐다. 이에 대해 정치개혁연합 측은 “신생 원외정당들을 들러리 삼아 추진하는 또 하나의 '꼼수 위성정당' 프로젝트”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성명서에서 정치개혁연합은 “당초 의도했던 모습의 선거연합 정당을 이뤄내지 못하고 좌절했다”며 “제대로 된 ‘선거연합정당’에 동참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고, 또 하나의 위성정당을 만드는 길을 선택한 민주당에게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혁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오는 총선에서 정치개혁에 헌신해온 소수정당들에게 정당투표를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거대양당이 만든 위성정당이 아니라 정치개혁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소수정당에게 정당투표를 던져달라”며 “그래야 21대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정치개혁연합은 해산하지만, 정치개혁과 연합정치를 위한 노력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총선 이후에도 정치를 바꾸기 위한 활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