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장혜영 청년선거대책본부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년선대본부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당 장혜영 청년선거대책본부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년선대본부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 청년정치인들이 25일 ‘조국 사태’에서 정의당이 단호한 입장을 밝히지 못한 데 대해 사과했다.

장혜영 청년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청년선대본부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에서 활동하는 저희 청년정치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정의당에 들어오면서 걸었던 기대는 국민 여러분의 기대와 다르지 않았다”며 “정의당이 국회의 송곳이 되기를 기대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정의당은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착각했기 때문”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우리 사회의 약자들을 더 잘 대변하기 위해서는 정의당이 더 크고 더 영향력 있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힘이 없어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며 “선거제도개혁을 힘을 갖기 위해 이번 한 번만 타협하면 더 많은 힘을 가지고 약자들을 대변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조국 전 장관의 임명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밝히지 못했다”며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하며 우리 정치와 민주주의를 진일보시킬 선거제도개혁을 관철하기 위해 이해해주실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더불어 “하지만 정의당은 힘이 없으니까 타협하는 것이 아니라, 더 치열하게 싸웠어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 여러분께서 정의당을 믿고 지지해주실 수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의 청년정치인인 저희들은 깊이 반성한다”며 “정의당이 우리도 모르는 사이 그간 우리가 비판해온 거대양당들의 모습을 닮아간 것을 반성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기대하는 정의당의 모습을 우리들 손으로 만들어내겠다고 약속드린다”며 “다시 정의당답게 가겠다. 결코 다시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