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민주노동조합 “치밀하고 계획적인 노조 탄압 즉시 중단하라”
7일 진정 제출 후 조치 없을 시 14일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 예고
이마트, 수차례 면담 등 꾸준한 소통…전직‧전배 종용 사실 아냐

지난해 6월 17일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열린 '패션전문직 처우개선과 근무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전국 총궐기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이마트 민주노동조합원들 ⓒ뉴시스
지난해 6월 17일 오후 서울 성동구 이마트 본사 앞에서 열린 '패션전문직 처우개선과 근무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전국 총궐기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는 이마트 민주노동조합원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이마트가 원직 복직을 약속한 패션전문직 조합원에게 타 점포 이동을 종용하는 등 부당 인사 조치를 벌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사측의 조치가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 된다며 관계기관에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적극 반발하고 있다. 나아가 노조는 명백한 노조 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사측은 노조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마트민주노동조합(이하 노조)는 7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이하 지노위)에 이마트의 ‘직장 내 괴롭힘’ 행위 시정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마트가 지난해 말 월계점 점포 리뉴얼을 이유로 직무배치 전환된 패션전문직 조합원 6명에 대해, 공사가 완료됐는데도 원직 복직을 시키지 않는 등 인사상 불이익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복직을 요구하는 조합원들에게 이마트가 직종 전환이나 타 점포로의 이동을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이마트 패션전문직은 2003년 당시 이마트와 ‘상품 판매 위탁 계약’을 맺은 개인 사업자로서 SE(Sale Elder)로 불렸다. 하지만 지난 2013년 고용노동부가 이마트 내 상품 진열 도급사원 등에 대해 불법파견 판정을 내리면서 정규직으로 전환돼 패션전문직이라는 별도 직군으로 분류됐다.

앞서 지난해 12월 16일, 패션전문직 조합원 300명은 이마트 본사 앞에서 상경투쟁 2차 집회를 실시했다. 이마트의 대규모 인력감축으로 패션전문직이 과중한 업무부담에 시달리고 있으며 임금협상에서도 인센티브를 제대로 반영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음날인 17일, 이마트 월계점 점장은 점포 리뉴얼 공사를 이유로 패션전문직 조합원 6명에 대한 직무배치 전환을 명했다. 그 과정에서 조합원들은 ‘고객서비스 2팀 일반가공‧냉동냉장‧농산‧건해산‧일상’ 직 등으로 배치돼 근무했지만, 공사를 마친 후에도 원직 복직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2013년 3월부터 패션전문직으로 일해 왔다는 조합원 A씨는 진정서에 첨부한 진술서에서 “리뉴얼 공사를 이유로 타 부서에서 일하던 중 3월에 패션팀 일부가 오픈 했음에도 원직 복귀가 되지 않아 이의를 제기했다”라며 “본사는 기다리라며 답변을 미루고 있고 인사담당자인 팀장 등은 패션전문직보다 낮은 단계인 전문직으로 전환하거나 타 점포 발령을 강요해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라고 호소했다.

김주홍 노조위원장은 “이마트가 불이익한 인사를 종용하며 직장 내 괴롭힘 행위 및 부당 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라며 “노조는 여러 차례 공문을 보내 원직 복직 및 괴롭힘 행위 중단을 요구하고 약속 미 이행 시 진정을 제출하겠다고 고지했지만 묵살돼 어떤 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마트가 패션전문직 조합원 6명의 원직 복직을 거부하고 전문직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배경에 대해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위한 계획’이자 ‘노조탄압’이라고 보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마트 인사규정에 따르면 패션전문직은 판매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같은 직군으로만 발령할 수 있다”라며 “그보다 직급이 낮은 전문직의 경우 매장직이나 캐셔 등으로 발령이 가능해 자유롭게 인력 관리가 가능한 효율성을 따져 전환 요구를 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뉴얼 공사가 있던 매장의 노동자들 중 조합원들에 대해서만 원직 복직을 하지 않는 것은 명백한 부당 노동행위다”라며 “이는 2013년 개인정보법 위반 및 부당노동행위로 처벌받았던 이마트가 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치밀하고 계획적으로 노조 탄압을 해왔다는 증거다”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7일 진정을 넣은 후에도 아무런 조치가 없다면 14일에 부당해고 및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구제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패션전문직 노동자들을 즉시 원직 복직시키고 인사 상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이마트 측은 이달 말 조합원 6명의 원직 복직에 대해 이미 고지했으며, 인사와 관련해 타점 전배나 전직을 강요했다는 노조 측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현재 월계점 리뉴얼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이며, 앞서 즉시 발령을 진행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어 기다려 달라는 내용을 노동자들에게 전달했다”라며 “그러다 5월 말 예정된 데이즈 전문매장(패션 분야)의 오픈과 관련해 초도물량이 들어오는 4월 말에 6명 모두 원직 발령을 내겠다는 내용을 최근 고지한 상태다”라고 설명했다.

패션전문직 조합원만 원직 발령이 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선 “일부 문을 연 패션코너에 대해서는 영업방향이 확정되지 않았기에 반복되는 인력 이동을 방지하고 노동자 간 형평성을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며 “인사이동에 관련해서는 수차례 면담 등을 통해 충분한 소통을 진행했고 차별 또한 없었다”라고 말했다.

타점 전배 및 전문직 전환 종용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며 내부 확인 결과 그런 적은 전혀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