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쿠팡

【투데이신문 한영선 기자】 쿠팡이 지난해 매출 7조를 돌파해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 

쿠팡은 14일 쿠팡의 매출액이 전년대비 64.2% 증가해 7조153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적자폭도 크게 줄어 2018년 1조 1279억원에서 7205억원으로 감소했다고 전했다. 

쿠팡의 최대 매출 경신 요인으로는 ‘새벽배송·와우배송 지역 전국 확대’, ‘고객 수 증가’, ‘신선식품과 가전 카테고리 성장’이 꼽힌다. 

그동안 쿠팡은 ‘빠르고 안정적인 물류 인프라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에 걸맞는 집중 투자를 해왔다. 인공지능을 도입해 고객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예측한 뒤, 미리 그 제품들을 사들여 전국 로켓배송센터에 구비했다.

덕분에 고객에게 주문이 들어오면 최적화된 경로로 고객 집에 빠르게 배송하는 서비스가 구축됐다. 이 시스템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 2000명의 엔지니어들이 투입됐다.

2014년 쿠팡이 로켓배송을 처음 선보였을땐 전국 로켓배송 센터가 27개에 그쳤다. 하지만 2019년엔 그 숫자가 6배 늘어 168개다. 로켓배송센터가 늘어나면서, 로켓배송센터에서 10분 거리에 사는 ‘로캣 배송 생활권’ 소비자들도 295만명에서 3400만명으로 13배 가량 증가했다.  2019년 기준으로 전국 168개 쿠팡 로켓배송센터에는 600만 종류가 넘는 7119억원의 선 매입 제품들이 준비됐다.  

ⓒ쿠팡
ⓒ쿠팡

쿠팡은 많은 일자리도 창출했다. 쿠팡의 직·간접 고용 인력은 2018년 2만5000명에서 2019년 3만명으로 1년 사이 5000명이나 증가했다. 최첨단 서비스를 설계하는 AI엔지니어부터 지역 특산물을 발굴하는 브랜드매니저, 쿠팡맨 등 다양한 인력이 충원됐다. 쿠팡이 지급한 인건비는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4년 1000억원에서 2019년 1조4000억원으로 5년 만에 14배나 뛰었다. 이 기간에 지급된 인건비는 4조680억원에 달한다. 

한편, 이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세계 곳곳에서 배송사태 지연이 초래됐지만 쿠팡은 전국 100만 가구에 생필품을 차질 없이 배송했다. 쿠팡이 직매입해 판매하는 마스크 가격은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이었고,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언텍트 배송’도 전면 시행했다. 또 ‘힘내요 대한민국(지역 중소기업 제품, 특산물을 발굴해 판매)’ 프로젝트를 연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쿠팡 김범석 대표는 “로켓배송의 남다른 속도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미리 예측해 가까운 로켓배송센터에 미리 준비해두는 기술과 인프라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인프라에 공격적으로 투자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묻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