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37편

▲ 이경환 박사-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인성은 사람의 본질, 품성, 인격, 성격 및 습관 등과 같이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이들의 공통적 특성은 자신만의 생활스타일로서 타인과 구분되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독특한 심리 및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자아 정체성은 개인의 본질이며 핵으로서 자신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깨닫게 하고 이것의 구현을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한다. 자아 정체성의 이러한 역할은 타인과 구분되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자신만의 고유한 행동패턴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인성은 자아 정체성에 의해서 표출된 행동패턴에 관계한다.

인성교육은 개인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덕목을 형성하게 하는 데 있다. 인성은 자아 정체성에 의해서 표출된 행동패턴에 관계하므로 인성교육은 사람에게 바람직한 덕목 기반 자아 정체성의 형성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덕목 기반 자아 정체성을 형성을 통해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위해서는 어떠한 교육을 있어야 하는가?  

자아 정체성은 자아실현 경향성이나 학습에 의해서 형성된다. 학습에 의해 형성된 자아 정체성은 학습내용에 따라 바람직하거나 부정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자아실현 경향성은 선천적인 것이므로 언제나 바람직한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 낸다. 왜냐하면 자아실현 경향성은 완전자아실현의 행동에 관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위해서 자아실현 경향성의 가치교육이 요구된다.

자아실현 경향성은 창의성과 인성5역량을 포함한다. 따라서 자아실현 경향성의 가치는 자아실현, 창의성 및 인성5역량의 가치이다. 자아실현은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모두 개발하고 자신이 되고자 하는 것에서 최선을 달성하는 것이다. 창의성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동기를 유발하고 근원을 찾고 근원으로부터 변화를 이끌어 낸다. 인성5역량은 창의, 정서지능, 가치화, 자아실현 자유의지 및 자기정화 역량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각각 자신의 근원적 인성역량을 가지고 있다. 근원적 인성역량은 인성역량 형성의 원천이 된다. 이들의 역할과 특성은 <표1>과 같다.

<표1>의 근원적 인성역량이 활성화 될 경우 이들을 각각 고유한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 내고 개인의 고유한 인성을 유발한다. 예로써 창의역량에 속한 독창성과 공감적 창의역량은 각각 모험적 및 배려적 인성을 만들어 낸다. 정서지능역량에 속한 도전적 및 사회적 관리 정서지능역량은 각각 도전적 및 윤리적 인성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근원적 인성역량은 자기존중, 배려·소통, 예의, 정직, 정의 등과 같은 다양한 덕목형성의 기반이 된다. 예로써 공감적 창의역량은 배려·소통 덕목의 기반이 되고, 사회적 관리 정서지능은 정직이나 정의 덕목의 기반을 제공한다.

사람이 태어 날 때 자아실현 경향성의 80%가 개방돼 있다. 그러나 성장과정에서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에 지배될 경우 자아실현 경향성의 활성화는 저해되므로 이러한 경우 창의성과 인성5역량은 활성화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성5역량(근원적 인성역량포함)의 활성화 수준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그림1>은 우리나라 사회인에 작용하는 근원적5창의역량의 활성화 일예이다.

<그림1>근원적5창의역량활성화예

인성5역량은 자율적으로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인성5역량에 속한 근원적 인성역량이 활성화 될 경우 이들은 각각 고유한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 내며, 이러한 근원적 인성역량은 각각 고유한 덕목형성의 기반이 된다. 따라서 인성개발 교육은 인성5역량(근원적 인성역량포함)의 활성화 프로세스 즉, 자기정화를 통해 인성역량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프로세스와 함께 덕목교육을 포함해야 한다. 예로써 도전적 인성 개발을 위해서는 자기정화를 통해가 정서지능역량 시스템의 활성화 교육과 도전적 덕목에 대한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 

 오늘날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인·적성과 인적역량을 기반으로 인재를 채용하고 있으므로 인성개발이 교육의 중요 이슈가 되고 있다. 덕목에 대한 지식은 인성역량을 자극하고 인성형성에 정보를 제공한다. 이에 비해 정체성을 가진 인성역량은 인성형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인성덕목 지향적 행동을 위한 내재적 동기를 유발한다. 따라서 인성역량 개발교육은 인성형성의 필수적 요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인성교육은 인성덕목에 대한 지식교육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인성덕목 지향적 행동 유발에는 한계가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