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확인절차 간소화 서비스, 인증강화 기조 역행 
삼성카드 “한도조회부터 본인 확인, 보안성 문제없어”

ⓒ삼성카드 리스렌트 특가몰 홈페이지 캡쳐화면
ⓒ삼성카드 리스·렌트 특가몰 홈페이지 캡쳐화면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삼성카드가 최근 오픈한 리스·렌트 특가몰이 본인 확인절차를 대폭 간소화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확보했지만, 명의 및 차량도용 등 보안은 허술해 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지난 17일 본인 인증절차를 간소화한 오토리스 및 장기렌터카 신청 서비스 ‘리스·렌트 특가몰’을 오픈했다. 

삼성카드의 ‘리스·렌트 특가몰’은 모바일 또는 PC를 이용해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공인인증서와 운전면허증 인증을 거치면 간편하게 오토리스와 렌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특히 XM3, 베뉴 등 중소형 SUV와 K7, 그랜저 등 중형 세단, 벤츠·BMW 등 수입차까지 다양한 차종을 판매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본인인증 절차를 간소화한 것은 이용자 편의를 증대시킨 반면, 서비스의 도용 위험 역시 높였다는 지적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본인확인을 위한 추가서류 제출 없이 휴대기기 등에 의존해 서비스가 이뤄진다면 분실 및 지인 도용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차량 리스는 이 같은 우려를 방지하기 위해 보다 엄격한 서류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오토리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 금융사는 개인의 경우 신분증사본,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및 건강보험납부확인서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 렌트카 업계에서는 본인 인증을 간소화한 비대면 카셰어링 서비스가 도입된 이후 명의도용이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기도 했다. 

지난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후삼 전 의원이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카셰어링 서비스가 도입된 이후 명의도용에 따른 미성년자의 무면허 운전 교통사고는 2011년 43건 수준에서 서비스가 정착하며 2015년 55건, 2016년 76건, 2017년 104건으로 늘어났다. 

당시 이 의원은 “무면허 렌터카 사고 등 불법적인 명의도용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본인인증 제도 강화 등의 규제강화로 안전한 카셰어링 문화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 카셰어링 업체는 이에 따라 올해 1월부터 본인 소유의 휴대폰으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증 시스템을 강화해 이용자들의 안전을 지키겠다는 방침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삼성카드는 공인인증서와 운전면허증 외에도 한도조회 및 자동이체 확인 과정에서 명의자 확인이 추가로 이뤄진다며, 현재의 인증 시스템만으로도 충분히 도용방지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삼성카드 리스렌트 특가몰의 인증절차는 한도조회, 소득확인, 운전면허 진위확인, 자동이체확인, 공인인증통한 계약확인의 순으로 이어진다”라며 “이미 한도조회 단계부터 공인인증서와 운전면허증 확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안성과 관련해서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