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40편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인간행동은 파워5속성의 작용수준에 따라 완전기능·주도적·반응적 행동으로 구분된다. 완전기능행동은 파워5속성 모두 능률적·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 경우 진행되며,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모두 개발하고 최선의 목표를 달성한다. 

주도적 행동은 3~4개의 파워속성에 지배될 때 발생되며 인구통계학적 집단에서 평균이상의 성과를 성취한다.

반응적 행동은 1~2개 파워속성에 지배될 경우 개발된다. 인구통계학적 집단에서 평균미만의 성과를 달성한다.

완전기능국가는 표준수확분포로 완전기능행동(30%), 주도적행동(50%), 반응적행동(20%)을 나타낸다.

국가구성원의 파워5속성 분포가 표준수확분포 이상인 국가의 경쟁력은 글로벌 평균이상이다. 국가구성원들은 잠재적 능력을 개발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목적을 최선으로 달성한다. 

따라서 국가구성원들에게 파워5속성이 능률적이거나 동시다발적으로 작용될 때 국가는 완전기능국가로 성장한다.

활성화된 인성역량은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 내고 파워5속성을 활성화한다. 인성역량을 기반으로 형성된 자아 정체성은 자신의 가치구현을 위해 지식과 기술을 탐색한다. 인적역량과 적성형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격을 만든다. 따라서 국가구성원들의 인성5역량이 활성화될수록 이러한 국가는 완전기능국가로 성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성5역량의 활성화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표1] 우리나라 학생의 인성역량분포
<표1> 우리나라 학생의 인성역량분포

근원적 인성5역량의 활성화에 따라 개인은 인성역량개발5단계 즉, 잠재적·자기 주도적·완전기능·문제해결 및 기업가적 역량단계로 나아간다.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표준수확 인성역량분포는 ‘30-50-20’이다. 기업가적 및 문제해결 역량(30%), 완전기능 및 자기 주도적 역량(50%), 잠재적 역량(20%)에 분포한다.

집단의 인성역량분포가 표준수확 역량분포에 접근할수록 이 집단의 인성역량은 글로벌 평균이상이다. <표1>은 인성역량개발5단계에서 인천의 중·고등학생의 분포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인성5역량은 글로벌 수준에 미흡한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표1>의 의지분포는 2016년 스위스 IMD에서 발표한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의 학력은 OECD국가에서 최고 수준이나 창의·인성은 최하위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과 일관성을 가진다.  

또한 스위스 IMD 세계인재보고서(2019)에 의하면 평가대상 63국가 중에서 우리나라는 인재육성을 위한 투자에서 19위 이지만 교육부문의 사회 적합성 평가는 55위로 전년도 대비 5단계 하락했다. 

프랑스의 인시아드 경영전문대학원의 ‘2019년 글로벌 인재 경쟁력지수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이 한국 경제에 부합하는가에서 125개 국가 중에서 75등이다. 이러한 지표들은 우리나라는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 학생들의 학력이 OECD국가에서 최고 수준이지만 교육부문의 사회적합도가 글로벌 수준에 미흡한 것은 <표1>과 같이 우리나라 학생의 인성5역량의 분포가 표준수확분포에 미흡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교육부문의 낮은 사회적합은 대학 진학을 위한 주입식 및 암기식 지식교육에 크게 기인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학업성적에 기반 한 조건적 긍정적 존중이나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을 유발해 인성5역량의 활성화를 저해한다. 

사회적합도가 높은 교육을 위해서는 인성5역량을 활성화와 함께 학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정책이 요구된다. 지난 칼럼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인성5역량은 자아실현 경향성의 활성화조건에서 활성화된다. 인성5역량에 대한 스키마는 인성5역량을 자극하고 인적역량 형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림2] PSAD 인성5역량 진단의 일예
<그림2>PSAD 인성5역량 진단의 일예

따라서 인성5역량을 활성화와 함께 학력을 위한 교육정책은 다음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①자아실현 경향성을 활성화하는 교육환경을 창출(예: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의 제거 또는 경쟁과 협력의 교육환경 등) ②인성5역량과 자아실현의 의미와 역할 교육을 통해 이들에 대한 스키마 형성 ③자기 주도적 학습방법 교육으로 인성5역량 활성화를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 ④학습 전·후 학습자의 인성5역량에 대한 측정 등이 요구된다. 

측정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성5역량교육 전·후 학습자의 인성5역량 측정은 학습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쳐 교육성과를 높인다. PSAD인성역량 진단시스템은 개인의 인성5역량의 정체성을 진단하고 개발하는 학습시스템이다. <그림2>는 PSAD인성역량 진단시스템에 의한 인성5역량의 정체성측정의 일예를 보인다.  

국가구성원들에게 파워5속성이 능률적 또는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수록 완전기능국가로 성장해 인성5역량의 활성화에 기인한다. PSAD인성역량 진단시스템은 학생들의 인성5역량의 측정과 학습을 통해 이들의 인성5역량 개발을 도모해 전인격체로 성장을 촉진하고, 우리나라의 완전기능국가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