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41편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국가·조직·집단과 같은 공동체의 성공과 실패는 이들을 이끌어 가는 지도자들의 리더십 역량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축구경기에서 감독의 리더십은 경기의 승패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리더는 인류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끈다. 파워는 의식적·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행동을 자신이 의도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세스다.

리더십은 집단·조직에게 긍정적 목적을 달성시키는 리더의 파워(Power)다. 

파워요소는 파워의 방향을 결정하고, 파워의 창출과 소멸의 원인을 제공하는 유·무형적 또는 경제적 자원이다. 

예를 들어 개인은 자본·기능·지식·건강·성적매력 등과 같은 유·무형적 또는 경제적 자원을 갖고 있다. 어떤 사람은 지식을 기반으로, 다른 사람은 성적매력을 기반으로 자신의 파워를 만든다. 

그러나 창출된 리더의 파워가 모두 리더십이 되는 것은 아니다. 리더로 인해 창출된 모든 파워는 집단·조직에게 긍정적 목적을 달성시키는 게 아니다. 개인의 파워가 리더십이 되기 위해서는 근원적5리더십 역량인 응집유발·동기유발·변화유발·공감유발·귀속유발 역량을 포함해야 한다. 

리더십의 응집유발 역량은 리더를 중심으로 추종자의 성공적 결합의 원인이 되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이다. 파워는 영향력이 크고 긍정적인 파워를 중심으로 결합한다. 파워는 상대의 욕구를 만족시킬수록 영향력이 크고 보다 많은 사람의 욕구를 만족시킬수록 긍정적이다. 

리더십이 많은 추종자의 욕구를 만족시킬수록 리더십의 응집유발 역량은 높아진다. 리더는 이러한 리더십 창출을 위해 추종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을 경쟁시키거나 융합시킨다. 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유도하는 프로세스가 요구된다.

리더십의 동기유발 역량은 추종자의 행동을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다. 욕구는 결핍이나 새로운 형성을 위한 도약으로 행동의 단서를 제공한다. 가치 판단이나 선택의 기준이 된다. 또한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나게 하는 방식이다. 이는 목적을 설정하게 하고 목적은 동기를 만든다. 

욕구는 행동의 단서다. 행동이 욕구에 의해서 일어나더라도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가는 가치에 의존한다. 따라서 추종자의 욕구와 가치를 만족시키는 리더십은 리더십의 동기유발 역량을 포함한다. 

리더십의 변화유발 역량은 성공적인 조직변화를 만들어 내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다. 변화는 새로운 것을 의미하며 창조활동을 포함한다.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십은 창조적 프로세스를 포함해야 한다. 

창조적 프로세스를 포함하지 않은 행동의 지속은 퇴행을 유발한다. 창조적 과정을 포함한 목적 지향적 행동은 발전을 수반한다. 따라서 리더십은 창조적으로 목적 지향적 행동을 지속하는 프로세스를 포함해야 한다. 

리더십의 공감유발 역량은 추종자와 리더 간에 공감대 형성의 원인이 되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다. 리더의 공감유발 역량은 추종자와 긍정적 인간관계·긍정적 욕구·의견일치와 같은 공감적 마인드를 이끌어 낸다.

정서는 생존이나 목적달성을 위한 가장 합리적인 행동유발을 위해 감정이나 느낌을 중심으로 형성된 방향 지향적 힘과 능력이다. 

공감유발 능력은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절제된 방법으로 표현해 목적달성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정서지능을 포함한다. 동기와 정서가 협력적일 때 동기는 보다 역동적으로 목적 지향적 행동을 창출한다. 

리더십의 귀속유발 역량은 추종자의 조직귀속의 원인이 되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다. 사람들은 자신이 귀속할 수 있는 존재를 찾고 이에 완전히 귀속할 때 삶의 가치와 의미를 갖는다.  

예를 들어 한국 사람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이유는 본인들이 대한민국 국적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리더십 창출과정이 추종자의 존재의 의미나 가치 구현을 위한 프로세스를 포함할 경우 이런 리더십은 귀속유발 역량을 포함한다. 리더의 표출된 명분과 내면의 욕구의 일관성은 추종자로 인해 조직이나 집단으로 귀속된다. 

[표1] 리더십역량개발5단계와 특성 [그림1] 리더십역량개발5단계와 리더십 성과
<표1> 리더십역량개발5단계와 특성                                                                      [그림1] 리더십역량개발5단계와 리더십 성과

개인은 근원적5리더십 역량의 개발에 따라 리더십역량개발5단계 잠재적·자기 주도적·완전기능·문제해결·기업가 리더십역량 단계로 나아간다. 이들의 특성은 <표1>과 같다.

<그림1>은 우리나라 전기전자 분야 144기업의 리더십역량개발 5단계와 리더십 성과다. <그림1>에서 개인이 리더십역량개발5단계에서 보다 기업가역량 단계로 나아갈수록 리더십 성과는 높아진다. 

기업가 리더십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조직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끌어 내는 리더십이다.  

기업가 리더십은 근원적5리더십역량이 모두 개발돼 이들이 리더십 발현과정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 때 나타난다. 기업가가 리더십 단계에 진입한 개인은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리더십을 만들어 내며, 능력을 발휘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