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근원적 5리더십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방법 
[칼럼] 근원적 5리더십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방법 
  • 이경환 칼럼니스트
  • 승인 2020.05.20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42편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근원적5리더십역량은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

인적역량은 성공적 업무의 기반이 되는 개인의 내적 프로세스다. 사람의 내적 프로세스는 행동의 동기·태도·몰입·주인의식·정서·비전 등을 포함한다. 이들은 관련된 자아 정체성에 의해 주도된다. 

또한 근원적5리더십역량은 성공적 기업가 리더십의 원인이 되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다. 긍정적 존중의 욕구, 조건적·긍정적 존중 및 가치의 조건은 상호작용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구축한다. 

교육성과를 조건적·긍정적 존중으로 한 교육은 교육생들의 내면에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가치의 조건이 형성돼 긍정적 존중의 욕구가 활성화된다. 

따라서 리더십 교육성과를 조건적·긍정적 존중으로 한 근원적5리더십역량 교육은 교육생들에게 근원적5리더십역량의 가치를 기반으로 가치의 조건이 형성되고, 이것의 구현을 위한 긍정적 존중의 욕구가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이러한 긍정적 존중의 욕구는 개인에게 가치의 조건에 따른 행동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이 학습될 경우 근원적5리더십역량의 가치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이 형성된다. 형성된 자아 정체성은 개인의 근원적5리더십역량으로 나타난다.

<그림1>근원적 리더십 형성 프로세스

파워5속성의 능률적 또는 동시다발적 작용은 완전기능행동을 만들어 낸다. 완전기능행동은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모두 개발하고 이루고자 하는 것에서 최선의 목표를 달성한다. 

또한 성취행동은 파워의 비합리적 조건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파워5속성을 능률적 ·동시다발적으로 작용시켜 완전기능행동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근원적5리더십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으로 성취행동을 도모하는 것이 요청된다. <그림1>은 근원적5리더십 역량이 형성되는 프로세스다.

인적역량은 형성되는 과정에서 지배적으로 작용하는 파워속성에 기억된다. 개인의 근원적 리더십역량은 이와 같이 리더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지배적으로 작용하는 파워속성에 기억될 뿐만 아니라 그 유형이 결정된다. 

예를 들어 리더십을 창출과정에서 창조속성이 지배적으로 작용할 경우 변화 유발 리더십역량이 형성된다. 창조속성은 독창적이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변화를 유발하는 능력에 관계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보존속성이 지배적으로 작용할 경우 응집유발 리더십역량이 형성된다. 

보존속성은 정체성을 만들어 내고 이것을 보존하는 능력에 관계하기 때문이다. 결합속성은 관계성과 공감능력에 관계된다.  

리더십 창출과정에서 결합속성이 지배적으로 적용될 때 공감유발 리더십역량이 형성된다. 지배속성이 리더십 창출과정에서 작용될 때 동기유발 리더십역량이 형성된다.

지배속성은 다양한 욕구를 수렴하고 합의나 의견일치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귀속속성은 자신의 존재의 의미를 알게 하고 지배적 파워에 귀속해 생존을 도모한다. 따라서 귀속속성이 지배적으로 작용할 경우 귀속유발 리더십역량이 형성된다.

근원적 리더십역량의 유형은 리더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지배적으로 작용한 파워속성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들은 발현과정에서 자신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지배적으로 작용한 파워속성에 의해서 리드된다. 

파워5속성은 각각 자신의 특성에 부합된 외적 자극에서 활성화된다. 따라서 리더십에 포함된 파워5속성의 특성이나 가치는 추종자의 파워속성을 자극해 활성화시킨다. 

예를 들어 추종자의 창조속성은 변화를 유발하는 리더십을 만날 때 활성화돼 수용욕구를 만든다. 추종자의 결합속성은 공감을 유발하는 리더십을 만날 때 활성화된다. 창조속성과 보존속성의 특성을 포함한 리더십은 추종자의 창조 및 보존속성을 모두 자극해 활성화한다. 

따라서 리더십이 파워5속성의 특성을 포함할수록 리더십 성과는 제고된다. <그림2>는 리더에 작용하는 파워5속성 수준이다.

 <그림2> 리더십에 포함된 파워5속성 수준                                                          <그림3> 파워5속성과 리더십 성과

<그림3>은 <그림2> 리더십에 포함된 파워5속성의 수준에 따른 리더십 성과다.

<그림3>과 같이 리더십에 파워5속성이 능률적 또는 동시다발적으로 작용할수록 리더십 성과는 높게 나타난다. 

파워5속성은 생명력 즉, 자아실현 경향성에 의해서 활성화되고, 자아실현 경향성의 활성화 조건에서 인성5역량이 우선 개방된다. 

따라서 근원적5리더십역량 형성을 위해서는 하나 이상의 인성역량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자아실현의 경향성은 성취행동에 의해서 개방된다. 근원적5리더십역량 형성을 위해서는 성취행동과 함께 근원적5리더십역량의 가치와 의미 교육이 요구된다. 


인기기사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