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43편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가치화는 파워를 창출하고 적용하는 상황을 만든다. 리더십이 가치화 될 경우 리더는 집단·조직구성원들로부터 본인의 리더십에 추종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파워프로세스는 가치화요소·욕구·가치·관계·환경의 상호작용이다. 가치화를 도모하는 프로세스다. 리더는 이것을 기반으로 리더십을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리더십의 가치화를 위해 리더는 가치화5결정요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접근하는 게 중요하다.

욕구는 결핍이나 새로운 형성을 위한 도약이다. 보다 많은 추종자의 욕구를 만족시킬수록 리더십의 영향력은 크고 긍정적이다. 

리더는 추종자의 욕구를 알아내고, 조정하고, 경쟁시키고, 융합해 긍정적으로 유도해야 한다. 

가치는 선택의 기준이며 선택된 것의 목적이다. 행동은 욕구에 의해서 유발될지라도 행동의 선택은 가치에 의존한다. 

가치는 목적을 설정하고 목적은 동기를 만든다. 욕구와 가치는 때로는 경쟁하고 때로는 협력한다. 예를 들어 내면의 욕구와 표출된 가치는 경쟁관계에 있기도 한다. 

관계는 본질에 의해 궁극적으로 하나가 되는 프로세스다. 사람의 행동은 관계에 따라 다른 행동 양상을 보인다. 예를 들어 상사와 가까운 친구를 대하는 행동은 각각 다르다. 관계는 특정 행동을 이끌어낸다. 

관계는 다른 사람과 친밀한 정서적 결속과 애착을 형성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다. 이것은 따뜻한 관계로 정서적으로 연결되거나 상호간에 관여되는 욕구를 반영해 행동을 이끌어 내는 수단이다. 리더십은 추종자와 본질에 의해서 하나가 되는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것이 요구된다. 

환경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지만 리더가 상대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자원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어 조직의 위계질서·제도·작업규칙·조직문화·경제적 요소 등은 리더의 환경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은 리더십의 가치화 요소를 제공하는 근원이며, 리더십이 표출되는 통로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어느 정도까지는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에 의해서 단순히 변화되지도 않는다.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리더십 가치화는 환경·연합·합병·제휴와 같은 결합을 통해 리더의 목적을 달성하게 한다. 어느 정도 범위 내에서 환경을 우호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포함한다. 

가치화 요소는 리더십의 방향을 결정하고 리더십의 창출과 소멸의 원인을 제공하는 유·무형적 또는 경제적 자원이다. 

예를 들어 개인은 자본·기능·지식·건강·성적매력 등의 유·무형적 또는 경제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지식을 기반으로, 다른 사람은 성적매력을 기반으로 자신의 리더십을 창출한다. 

리더는 보다 많은 추종자의 욕구나 가치를 만족시키고, 환경 및 관계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자원을 가치화요소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파워프로세스는 가치화5결정요소의 상호작용 프로세스이기 때문이다.

파워프로세스에 기반 한 리더십 접근은 근원적5리더십역량을 창출한다. 예를 들어 응집유발역량은 리더십이 보다 많은 추종자의 욕구를 만족시킬수록 창출되고, 동기유발역량은 추종자의 욕구와 가치를 만족시킬수록 창출된다. 

파워프로세스는 추종자의 욕구와 가치를 포함해 응집유발 및 동기유발역량을 만들어 낸다. 공감유발역량은 추종자와 긍정적 관계나 공감대를 형성한다. 

파워프로세스는 추종자와 본질에서 하나가 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 내므로 공감유발역량을 만들어 낸다. 파워프로세스는 창조의 프로세스이므로 변화유발역량을 만든다. 

귀속유발역량은 추종자의 조직귀속의 원인이 되는 리더의 내적 프로세스다. 리더의 표출된 명분과 내면의 욕구의 일관성에 의존한다. 

파워프로세스는 행동의 합리성·일관성·긍정성·자율성을 만족시킨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창출은 리더의 욕구와 표출된 명분을 일관되게 하므로 귀속유발역량을 만든다.

파워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 창출은 근원적5리더십역량을 만든다. <그림1>은 리더십 창출에서 파워5결정요소의 작용수준이다. 

그림1 리더십창출에서 파워5결정요소의 작용수준
<그림1> 리더십창출에서 파워5결정요소의 작용수준                        <그림2> 가치화5결정요소 작용수준에 따른 리더십성과

<그림2>는 <그림1>의 리더십 형성에서 가치화5결정요소 작용수준에 따른 리더십성과다.

<그림2>과 같이 리더십 형성에서 가치화5결정요소가 활성화될수록 리더십 성과는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파워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리더십 접근은 근원적5리더십역량을 창출한다.

근원적5리더십역량은 리더십형성 과정에서 지배적으로 작용한 파워속성에 의존한다. 

또한 파워프로세스에 의한 가치화를 기반으로 리더십을 창출할 경우 근원적5리더십역량이 형성된다. 

리더십 창출과정에서 파워5속성과 파워프로세스가 활성화될수록 근원적5리더십역량의 창출은 촉진되고 기업가 리더십을 만들어 낸다. 파워5속성의 활성화와 파워프로세스의 활성화는 독립적이면서 상호의존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