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만에 공식 입장 밝힌 윤미향 당선인
“국민께 상처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
사과는 했지만 각종 의혹은 전면 부인
검찰 수사 결과 나올 때까지 장기화 전망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이 최근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 활동 당시 회계 부정 등 각종 의혹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윤 당선인은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연 활동 당시와 둘러싼 의혹을 해명했다.

앞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의 수요집회 모금액이 투명하지 않다고 폭로했다. 이후 정의연과 전 대표인 윤 당선인은 단체 운영과 관련한 각종 부정 의혹에 휘말렸다. 이 할머니의 추가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윤 당선인은 11일간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바 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에게 상처 끼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도 각종 의획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간 불거졌던 사퇴설에 대해서는“부족한 점은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 국민이 납득할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 있게 일하겠다”며 간접적으로 일축했다.

ⓒ뉴시스
ⓒ뉴시스

“기부금·지원금 균등하게 배분”

우선 윤 당선인은 기부금·지원금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 모금액은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배분했다고 주장했다.

윤 당선인에 따르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의 전신, 이하 정대협)은 그간 전체 피해자를 위한 모금활동을 세 차례 진행했으며, 이는 모두 할머니들에게 돌아갔다.

1992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운동 시작 단계에서 피해자들의 어려운 생활을 돕고자 국민 모금을 진행했고, 해당 모금액은 신고된 피해자들에게 각 250만원씩 지급됐다.

또 일본 정부가 법적 배상이 아닌 민간 위로금 명목으로 조성한 아시아 여성평화국민기금으로 위로금을 지급하겠다고 했을 당시, 할머니들의 적극적인 반대에 부딪혀 한국 정부가 시민모금과 함께 아시아여성국민기금에 상응하는 수준의 지원금 4300만원을 전달했다.

아울러 2015년 한일 합의 무효화 및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진행된 국민모금으로 모인 금액은 할머니들에게 1억원씩 배분됐다.

윤 당선인은 “정대협·정의연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역사적 사실 인정 △진실 규명 △공식 사죄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에 기록하고 교육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이는 모두 할머니들의 명예 및 인권회복을 위한 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전달하지 않느냐는 일부 비판은 그간의 성과 및 정대협·정의연의 운동 지향을 고려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뉴시스

“개인 계좌 모금 잘못…개인적 이익으로 안 써”

윤 당선인은 관행에 따라 개인 명의 통장을 통해 후원금을 모은 점에 대해 적절하지 못한 판단이었다고 인정하면서도, 개인적인 용도로 후원금을 사용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은 “정대협 활동 시 제 개인 명의 계좌 4개로 모금이 이뤄진 사업은 총 9건이다. 천제 할머니를 위한 경우가 아니면 대표인 제 개인 계좌로 모금을 해왔다”며 “일시적인 후원금이나 장례비를 모금하기 위해 단체 대표자 개인 명의로 활용되는 경우가 다수였고, 금액에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문제의식을 갖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또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고 남은 돈은 정대협 계좌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나름의 정산을 해왔으나 최근 계좌이체 내역을 살펴보니 허술한 부분이 있었다”고 잘못을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제 계좌로 모금했다고 해서 입금된 돈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은 아니다”라고 의혹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하며 “4개의 계좌 거래 내역을 살펴본 결과 9건의 모금을 통해 대략 2억8000만원이 모였고 이중 모금 목적에 맞게 사용된 돈은 2억3000만원이고 나머지 5000만원은 정대협 사업에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안성 힐링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뉴시스

“안성 힐링센터 고가 매입·헐값 매각, 사실 아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마련된 안성 힐링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매입·매각에 관한 의혹은 어떠한 부당 이득도 취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안성 힐링센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정 기부된 10억원으로 추진됐다. 힐링센터가 들어선 실 평수 60평의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주택은 매입 당시 소유자가 9억원에 내놨던 건물로, 당시 매도희망가를 최대한 내려보고자 노력한 끝에 최종 가격을 7억5000만원까지 낮췄다는 게 윤 당선인의 설명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중간평가 결과를 토대로 2015년 힐링센터 매각이 최종 결정됐다. 윤 당선인은 5년 간 매수 희망자가 없어 사업비를 반환할 수 없었고, 매각 당시 주택의 감가상각, 건물 가치 하락, 주변 부동산 시세 등을 고려해 매입 가격보다 훨씬 낮은 4억2000만원에 매각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은 “오랜 시간 매각이 지연된 점 등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해가 발생한 점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힐링 센터 매입·매각 과정에서는 어떠한 부당 이득을 취하지 않은 점은 분명하다”고 단언했다.

“한일 합의 위로금 수령, 피해자 의견 수렴”

2015년 한일 합의 이후 일본정부 측이 주기로 한 위로금 수령을 막았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정의연이 수차례 해명해 온 대로 피해자들에게 수령 의사를 확인해 각자 뜻에 따라 결정하도록 했다는 게 윤 당선인의 입장이다.

윤 당선인은 “당시 저는 할머니들이 위로금을 수령하더라도 그것이 한일 합의에 동조한 것으로 매도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책임은 한일 정부에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피해 할머니들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합의를 추진한 외교당국자들의 잘못된 합의 책임을 정대협과 저에게 전가하는 점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부연했다.

더불어 윤 당선인은 “지난 12일 외교부 대변인이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결과 보고서에‘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았다’,‘피해자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는 구절이 있다”고 브리핑한 바 있다”며 한일 합의 내용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의혹도 명백히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과 관련해 미래통합당 측은 기대에도 불구하고 반성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최소한의 양심을 기대했던 국민들 앞에서 윤 당선자는 사과했지만 반성은 없었다”며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검찰 조사 중이라는 허울 좋은 변명으로 피해갔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당선인은 검찰조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모두 밝힐 순 없지만, 오늘 다 소명되지 않은 내용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나갈 것이라고 했다”며 “검찰도 신속한 수사를 통해 논란을 조속히 종식시키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

기자 회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혹은 해결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명확한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윤 당선인에 대한 파문은 장기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