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에 이어 박원순 사망으로 재보선 판 키워져
민주당, 무공천 혼란 속으로...차기 지도부가 결정

통합당, 여러 후보군 속에 안철수 대망론 떠올라
박원순 수사 상황에 따라 변수는 여럿 발생될 수도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내년 4월 재보선은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로 치러지게 됐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무죄 취지 파기환송 결정이 됐고, 김경수 경남지사의 대법원 선고는 아무리 빨라도 내년 4월은 넘겨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야 모두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도시의 수장을 뽑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무공천 논란에 휩싸였고, 미래통합당은 정권탈환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벌써부터 치열한 신경전이 이뤄지고 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으로 내년 4월 재보선의 판은 커졌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성추행 사건으로 인해 낙마를 하면서 부산시장 역시 공석이다. 이 두 도시의 수장을 뽑는 선거가 내년 4월 재보선이다. 

비록 1년 임기라는 한계가 있지만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는 더불어민주당이나 미래통합당에게도 중요한 선거이기 때문에 깊은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이 선거는 그 다음해인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의 전초전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1년 임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버릴 만도 하겠지만 정권 재창출이냐 정권 탈환이냐를 놓고 볼 때 중요한 선거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불미스런 사건으로 인해 곤혹스런 민주당도 후보를 내야 한다는 쪽으로 점차 기울어진 모습이다. 초창기에는 내년 4월 재보선에서 후보를 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당헌에는 중대한 사유로 궐위가 됐을 때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다. 지역 주민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것이고,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만든 당헌이다. 

하지만 현재 민주당은 찬밥 더운밥 가릴 처지가 못 된다. 내년 4월 재보선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을 통합당에게 빼앗기게 된다면 정권재창출은 물 건너 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첫 번째 도시와 두 번째 도시를 빼앗기게 된다면 그로 인해 정권재창출의 발판을 잃어버릴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물론 초창기에는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범여권 단일후보를 내는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는 분위기가 강했다. 그동안에도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범여권 단일후보 등을 통해 당선된 사례도 있다. 또한 4.15 총선 때에도 민주당은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더불어시민당을 만들어서 비례대표를 배출한 사례도 있다. 따라서 무공천이 굳이 논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으나 결국 논란이 됐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무공천 혼선 거듭

무공천을 해야 하는 것이 맞다는 말을 남겼던 전재수 의원이나 이재명 경기지사는 그야말로 뭇매를 맞았다. 이에 이 지사는 자신은 무공천을 해야 한다고 발언한 적이 없다고 해명을 했을 정도다. 그만큼 민주당 내부에서는 무공천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는 부동산 정책 실패와 박 전 시장의 죽음에 따른 지지율 하락으로 인한 위기감이 감돌았기 때문이다. 

만약 민주당이 통합당과 오차범위 바깥의 지지율 격차를 보였다면 무공천에 대해서도 관대한 모습을 보였을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안으로 좁혀지면서 민주당 입장에서는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됐다. 무공천을 해야 한다는 소리가 이제는 한가한 소리가 된 셈이다. 

이에 전 의원이나 이 지사도 당원의 의사를 물어야 한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무공천을 할 것인지 공천을 할 것인지 전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이 전당원 투표는 이해찬 대표 체제에서 할 가능성은 낮고, 결국 새로운 당 지도부가 전당원 투표를 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기는 오는 12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10월 국정감사와 11월 예산심사가 끝나야 하기 때문에 12월이 가장 최적의 시기로 점쳐진다. 12월에 전당원 투표를 통해 무공천을 해야 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또한 박 전 시장의 수사 결과도 예의주시해야 한다. 현재 박 전 시장이 성추행을 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공소권 없음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수사는 쉽지 않다. 하지만 수사 내용 유출 사건에 대해서 수사를 하면서 박 전 시장이 피해자를 상대로 성추행이나 성희롱을 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전당원 투표를 당장 시행하기보다는 관망해야 하기 때문에 12월 정도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하루라도 빨리 전당원 투표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통합당 등 야당들은 벌써부터 서울시장 후보군이 나오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런데 민주당은 공천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두고 입씨름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준비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다. 따라서 하루라도 빨리 공천 여부를 따져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민주당에서는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추미애 법무부 장관, 박주민, 우상호 의원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김해영 전 의원,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등이 회자되고 있으며 친문 지지층 사이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후보로 내세워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다만 서울시장의 경우 성추문 의혹 등이 있기 때문에 추 장관이나 박 장관 등 여성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다.

통합당도 셈법이 복잡하다. 미래통합당으로서는 내년 4월 재보선은 정권탈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미래통합당의 관심은 내년 4월 재보선에 꽂혀있다. 내년 4월 재보선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을 석권한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일궈낼 수 있다.

무엇보다 미래통합당에게 필요한 것은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전국단위 선거에서 4차례 패배를 하면서 그야말로 자신감이 떨어졌다. 특히 4.15 총선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미래통합당으로서는 과연 미래가 있느냐는 그런 말이 나올 정도로 참담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미래통합당은 승리의 맛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내년 4월 재보선이 미래통합당에게는 가장 중요한 선거라고 할 수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시스

떠오르는 후보군

일단 통합당은 민주당에게 무공천 압박을 계속 가하고 있다. 두 시장이 중대한 사유로 인해 궐위가 됐기 때문에 당헌에 따라 민주당이 무공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른바 여론전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통합당은 민주당이 결국 공천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여론전을 통해 주도권 선점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즉, 민주당이 후보를 내게 되더라도 치명타를 받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통합당은 계속해서 당헌당규를 지키라고 민주당을 향해 압박을 가하고 있는 형국이다.

현재 서울시장 후보군은 나경원 전 원내대표, 이혜훈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용태 전 의원, 홍정욱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부산시장은 이진복 전 의원, 김무성, 김세연, 이언주 전 의원이 하마평에 오른 상태다. 현역 중에서는 조경태, 서병수, 장제원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하지만 통합당의 가장 주요 변수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다. 통합당 내부에서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야 한다는 분위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치는 내일을 알 수 없다, 가능성은 열려있다면서 안 대표가 야권 단일 후보로 서울시장에 출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주 원내대표의 목소리는 한번만 나온 것이 아니라 기자들과 만날 때마다 얘기를 꺼냈다. 그만큼 통합당으로서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주기를 바라고 있다. 통합당으로서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게 되는 것은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 단일 후보로 민주당에 승리할 수 있는 카드라고 판단했다. 박 전 시장이 서울시장이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안 대표가 후보를 양보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원래 서울시장 자리는 안 대표가 차지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유권자들 사이에서는 안 대표가 제자리를 찾아간다는 인식을 강하게 심어주게 된다.

또 다른 효과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당선이 된다면 2022년 대선 때 잠재적 야권 대권 주자를 잃게 되면서 사실상 야권 단일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정권탈환을 노리고 있는 통합당으로서는 2022년 대선 때 모든 역량을 총결집해야 한다. 그것은 야권 후보 단일화와도 연결된다.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를 하지 않으면 2022년 대선 때 나올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안 대표는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후보 단일화 협상에 나서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만약 서울시장 후보로 나서서 서울시장에 당선된다면 자연스럽게 야권 단일화를 이뤄내는 효과가 있다. 이런 이유로 통합당은 계속해서 안 대표에게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안 대표의 반응은 냉담하다.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안 대표는 서울시장 출마를 생각해본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안 대표 입장에서 볼 때 대권을 꿈꾸고 있는데 서울시장 출마를 하라고 통합당이 계속 주장하는 것이 마뜩찮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통합당과 안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를 놓고 계속해서 신경전을 벌일 것으로 예측된다. 통합당 입장에서 서울시장과 2022년 대선 모두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안 대표가 결단을 내려주기를 바라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결국 내년 4월 재보선도 진영대결로 치달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느 진영에서 얼마나 지지층을 끌어 모으느냐가 가장 중요한 숙제가 됐다. 내년 4월까지 아직도 많은 시간이 남아있지만 벌써부터 재보선 전쟁에 돌입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핵심 변수는 박 전 시장의 수사결과에 있다. 박 전 시장의 수사 결과에 따라 박 전 시장이 성추행을 했는지 여부와 해당 사건의 수사 유출이 얼마나 이뤄졌는지에 따라 민심의 방향이 바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뉴시스
ⓒ뉴시스

 

경찰의 수사 속도

경찰은 피해자의 지원으로 박 전 시장의 아이폰 휴대전화의 비밀번호를 풀고 포렌식 작업에 들어갔다. 이 작업에 따라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행적과 사망 당일 행적이 드러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실체적 진실에 따라 민심의 향배가 달라지면서 그에 따른 서울시장 재보선이 출렁거릴 수밖에 없다. 이는 부산시장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민주당이나 통합당이 경찰조사나 검찰 수사에 예의주시하는 이유이다.

또 다른 변수는 앞서 언급한대로 민주당이 당헌을 개정해서라도 후보를 낼 것인지 여부다. 후보를 낼지 여부에 따라 정의당의 움직임도 달라질 것으로 예측된다. 만약 후보를 내지 않는다면 결국 집중되는 것은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입장에서 무소속 후보를 내거나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다만 최근 들어 민주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정의당에 대한 비토론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로 단일후보가 됐을 때 민주당 지지층이 얼마나 지지할 수 있을지 여부다. 따라서 4월 재보선에서도 여러 가지 변수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정치권에서는 아직도 많은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변수는 나오기 마련이다. 이제부터는 민주당이나 통합당이나 위기 관리를 얼마나 할 수 있느냐에 따라 재보선의 결과가 달라진다. 민주당은 새로운 지도부가 그 역할을 해야 하고, 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가 관리를 해야 한다. 때문에 민주당이나 통합당 모두 셈법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어떤 식으로든 재보선에서 승리를 거머쥐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최선의 노력인지에 대한 고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