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민중행동 관계자들은 9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앞에서 '이스타항공 대량 정리해고 통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전북민중행동 관계자들은 9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앞에서 '이스타항공 대량 정리해고 통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영선기자】 최근 직원 605명을 정리해고를 추진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의 소속 노조원들이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처벌과 고용유지를 위한 정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스타항공 노조는 9일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전북 전주도청 앞에서 ‘이스타항공 대량 정리해고 통보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의 이번 정리해고 명단통보는 대주주와 경영진의 잘못된 경영상 책임을 고스란히 전 직원들에게 전가한 행위이며, 우리 노동조합 조합원들을 포함한 전직원들의 고통분담 의지를 꺾고 일부 주주들만의 이익을 챙기려는 파렴치한 행동이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스타항공 최종구 사장은 지난 7일 담화문을 발표해 이스타항공 회생을 위해 정리해고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하며 임직원 605명을 대상으로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이스타항공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이라도 회사가 정리해고 통지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만약 이를 거부하는 경우 대주주와 현 경영진을 규탄하는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최근 국토부가 이스타항공 정리해고로 인한 항공산업 실업대란을 막기 위해 유동성을 지원하겠다는 ‘항공산업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이스타항공이 매각 중이라는 이유로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지 않고 있음도 비판했다. 

더불어 노조는 “고용노동부도 경영진의 비도덕적이고 부당한 정리해고 계획을 사실상 묵인하고 있고, 집권여당 소속의 의원이 오너인 기업에서 오히려 극악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모두 쉬쉬하며 감싸기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박이삼 노조위원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조합을 탈퇴했거나 그 전부터 조합을 깨려고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던 조종사만 살아남고 조합원들은 대부분 해고됐다”며 “이번 대량해고는 노동조합을 타겟으로 삼은것이나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토부 발표 내용에도 이스타항공 불발에 따라 대량 실직이 우려된다고 명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대상에서 왜 제외됐는지, 도대체 그말을 왜 쓴건지 묻고싶다”며 “항공산업을 지원하고 싶다고 떠들었다면서 결국 대량해고의 시발점인 이스타항공에게 어떤것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한편,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상직 의원의 딸 이스타홀딩스 이수지 대표이사는 지난 8일 이스타항공의 등기이사 사임서를 제출했다. 이에 이스타항공은 이날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이 대표의 사임으로 공석이 된 등기이사에 김유상 경영본부장을 임명하기로 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지난 1분기 기준 자본총계가 마이너스 1042억원으로 완전 자본잠식 상태다. 지난 3월부터 항공기 운항을 중단하며 약 6개월째 매출도 없으며 연초부터 리스비와 관리비 등 매달 100억원대의 고정비도 연체하고 있는 상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