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압 배터리 ‘화재위험’ 사전보고
BMW코리아 “국토부와 리콜 논의 중”

BMW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차량 330e iPerformance ⓒBMW코리아
BMW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차량 330e iPerformance ⓒBMW코리아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BMW의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 6종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발견돼 리콜 조치에 들어갈 예정이다. BMW코리아는 지난 8월 직접 국토교통부에 해당 차량들에 대한 사전보고를 진행하고 시정조치 준비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공단은 지난달 31일 하이브리드 차량 6종에서 “고전압 배터리와 관련한 제작결함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명됐다”는 내용의 고객통지문을 발송했다. 앞서 BMW코리아는 같은 달 27일 해당 차량에 대한 시정조치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사전보고를 진행했다.

당초 리콜 대상 차량은 ▲BMW 330e iPerformance ▲BMW X3 xDrive30e ▲BMW X5 xDrive45e iPerformance 등 3개 차종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여기에 ▲530e iPerformance  ▲745e iPerformance ▲745Le iPerformance 등의 차량도 함께 리콜을 위한 기술조치를 실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시정조치 대상은 2020년 5월 25일부터 8월 9일 사이에 제작된 차량들이다. 

교통안전공단이 차주들에게 발송한 통지문을 보면 해당 차량들은 고전압 배터리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전압 배터리 팩 용접 시에는 이물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세척 공정이 불충분해 배터리 팩 내에 이물질이 남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제작결함을 시정하지 않는 경우 이물질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충전 시 배터리가 팽창하면서 이물질 간 눌림이 발생, 첫 80% 이상 충전 시 고전압 배터리가 단락되며 드물게 불이 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BMW코리아는 본격적인 시정조치에 앞서 고객 안전을 위해 개별적 연락 이후 고전압 배터리 충전 이력을 점검하는 등 사전예방 조치에 나선다. 구체적인 리콜 일자는 기술적 조치가 마련된 이후 지정 및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시정조치에 소요되는 비용은 전액 BMW코리아가 부담하며 예방 조치 기간 중에는 차주들에게 대체 교통수단을 제공할 계획이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BMW에서 리콜을 하겠다고 사전 보고를 했다. 이후 지난 달 31일 사전 예방조치로 대체 교통수단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고객통지문을 발송했다”라며 “기술조치가 완료되면 리콜을 진행할 예정인데 아직 정확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BMW코리아의 선제적 조치는 과거 결함 은폐 의혹에 따른 대내외적 불신을 벗어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BMW코리아는 지난 2018년 8월 차량 화재 은폐 의혹으로 피소된 후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잇달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서울중앙지검 형사 5부는 이날 BMW코리아 본사와 서버를 압수수색 등 추가 자료 확보에 나선 상황이다. 

BMW코리아는 이번 리콜 조치와 관련해 구체적인 답변은 어렵다면서도 사전보고 후 국토부와 논의를 이어가는 중이라고 밝혔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차종과 차량의 수 등에 대한 확인은 어렵지만 국토부에 보고를 했고 리콜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