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단식투쟁 중인 김성묵씨 ⓒ투데이신문
지난 11월 16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단식투쟁 중인 김성묵씨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단식투쟁을 두달 가까이 이어오다 건강 악화로 중단했던 세월호 참사 생존자 ‘김성묵씨’가 일주일 만에 단식투쟁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김씨와 ‘세월호 사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김성묵 청와대 단식투쟁단(이하 투쟁단)’은 4일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사참위) 연장에 대한 반대의 뜻을 전달하는 단식투쟁을 다시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씨와 투쟁단은 사참위가 2년 간 조사를 이어왔지만 1기 특조위와 선체조사위원회의 조사 활동과 마찬가지로 조사권만 부여된 민간인들만으로는 정부의 권력기관을 상대로 진상을 밝힌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참위 조사기간 연장 등을 골자로 한 사회적참사특별법(이하 사참법) 개정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4.16 가족협의외와 4.16연대, 더불 이에 동조하는 청와대를 두고 볼 수 없다며 이 같은 단식투쟁을 결정했다.

김씨와 투쟁단의 요구사항은 △대통령 직속 특별수사단 설치 △진상규명에 따른 관련자 및 책임자 처벌 △대통령의 대국민보고 등이다.

투쟁단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해 반드시 수사해야 할 기관들에 대해 접근도 할 수 없는 권한을 사참법 개정안에 추가하고는 사참위의 조사기간을 재차 3년 늘리겠다는 것은 세월호 진상규명과 적폐청산을 위해 촛불을 들어 정권을 교체한 시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참법 개정안은 명백한 ‘세월호 과거사법’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사참법 개정 움직임에 침묵하거나 동조하면 세월호 사건의 진상은 영원히 밝힐 수 없다”며 “대통령에게 철저한 진상규명 및 책임자와 관련자들의 처벌을 강력하게 촉구하고자 목숨 건 단식투쟁을 재기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가라앉는 세월호에서 한 명이라도 더 살아서 나가야 한다는 마음으로 탈출을 도왔다.  구하지 못한 아이들의 환영에 괴로워 약으로 견뎌왔다“며 ”저는 억울하게 희생당한 사람들의 영혼을 달래주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어 “그 방법은 진상규명 뿐”이라며 “저는 또다시 청와대 앞에 섰다. 죽는다고 하더라도 세월호 참사가 과거사가 되는 것만큼은 기필코 막아내고 싶다”고 의지를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