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사진제공 =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세월호참사 7주기를 앞두고 피해자 유족 등이 ‘기억과 약속의 달’을 선포하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이하 가협)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는 22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세월호참사 7주기 기억과 약속의 달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다”며 “이제 남은 것은 문재인 정부가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약속을 지키고 책임을 다하기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문 대통령이 직접 응답해 달라”고 요구했다.

가협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청와대가 직접 수사를 의뢰한 (세월호참사 관련 문건 파기) 사건은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고, 대통령과 국무총리가 공언한 트라우마 센터 건립 예산이 삭감됐다”며 “과연 이 정부가 진상규명의 의지가 있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4·16연대 등은 세월호참사 7주기를 맞아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해 생명존중과 국가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 피해자들의 권리가 존중받는 장을 만들어야 한다”며 피해자를 기리는 ‘기억’, ‘생명존중 안전사회와 피해자들의 권리에 대한 ’약속‘, 성역 없는 조사와 수사를 위한 ’책임‘ 등을 기조로 선정했다.

이들은 7주기 추모 집중 사업으로 이날 열린 기좌회견과 함께 ▲4·16생명안전공원 착공 선포식·선상추모식 등 7주기 기억식 ▲시민참여 추모무대·온라인 릴레이 콘서트·안전사회 포럼 등 7주기 기억문화제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기 위해 매주 토요일 거리 촛불 피켓팅과 세월호참사 판결 및 득별수사단 1차 수사결과 비평집 발간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오는 5월까지는 가협이 ‘찾아가는 간담회’를 통해 시민들과 진상규명 과제를 나눌 예정이다.

7주기 당일인 4월 16일에는 경기 안산에서 기억식과 4·16생명안전공원 착공 선포식을 진행한다.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세월호참사를 극복하지 않고는 우리 사회가 단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며 “추모기간 중 행동과 마음으로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