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지난 11일 전남 목포신항만에서 진행된 7주기 추모식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세월호 참사 7주기를 앞두고 유족 측이 정부의 부족한 배려에 분통을 터뜨리며 예정돼 있던 선상추모식을 취소했다. 

지난 11일 오전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등은 참사가 발생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앞바다 인근 해역에서 선상추모식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이날 해경이 유가족을 태우고 참사 지점 이동하기 위해 제공한 배는 ‘3009함’이었다.

3009함은 세월호가 침몰할 당시 사령부 등을 싣고 구조 현장을 지휘했던 지휘함으로, 구조에 제대로 활용 되지 못했다고 평가되며 유족에게는 상처로 남은 선박으로 알려졌다.

선상추모식 당일 오전 7시경 전남 목포해경 부두에 도착한 유족 등 58명은 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서 마련한 선박이 3009함인 것을 확인한 후 탑승을 거부하고 선상추모식을 취소했다.

그리고 전남 목포신항만으로 자리를 옮겨 세월호 선체에 헌화하며 추모식을 가지는 것으로 대신했다.

세월호 유가족 측은 3009함은 세월호 침몰 당시 구조에 사용됐어야 하지만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한 선박인데, 그런 배에 가족을 싣고 선상추모식을 진행하려 한 것은 유가족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사회단체도 유가족과 한목소리를 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3009함은 7년 전 참사 당시 구조 지휘함으로 결국 구조에 실패한 책임이 있는 선박”이라며 “인면수심의 비인간적 행위에 대해 분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월호 진상규명을 약속하며 출범한 문재인 정권은 진상규명을 위한 아까운 4년의 세월을 보내며 진상규명의 첫발도 제대로 내딛지 못하고 자신들의 책임과 약속을 이렇게 저버린다”며 “대통령이 약속한 대로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내려달라”고 말했다.

한편 선박을 제공한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유족 측이 요구했던 선박 크기와 해상 경비일정 등을 고려해 3009함을 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논란이 일자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유족의 아픔을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하며, 오는 16일에 열릴 2차 선상추모식에서는 다른 선박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