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의 시선을 통해 비춰진 구룡마을 주민들의 모습은 둘 중 하나다. 맹목적으로 재개발을 요구하는 욕심쟁이거나, 누군가의 도움을 절박하게 기다리는 불운한 빈민이거나. 그것이 마을의 일면에 불과하다는 것을 바깥에서는 애써 보려 하지 않는다. 구룡마을은 산업화 경쟁에서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밀려난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 모여든 곳이고, 그것은 우리가 함께 만든 도시화의 그림자라는 것을 외면한다. 

미디어에서도 구룡마을은 강남의 마지막 남은 노른자위 땅으로 그려진다. 아파트 불패 신화에 대한 기대는 이곳에도 투영되고 있다. 정부는 서울의 집값을 잡기 위해 세금, 대출, 공급대책 등 다양하고 강력한 규제를 내놨지만 거래절벽이 이어지는 가운데서도 강남 3구의 지난 3년간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3㎡ 당 2000만원 이상 상승했다. 현재 구룡마을 맞은편 40평 아파트의 매매가 역시 40억원을 호가한다. 

산과 공원을 끼고 있는 구룡마을에 아파트가 들어선다면 어떻게 될까, 투기꾼들은 꿈에 부풀어 구룡산과 그 옆의 대모산을 바라본다. 구룡마을에 살아본 적도 없던 누군가는 폐허의 거리를 걸으며 돈 냄새를 맡았다. 지금도 몇몇 외부 사람들은 마을 협의체에 찾아와 쓰러져 가는 판자촌의 매매가를 묻는다. 

또는 정치인이나 연예인이나 기업들이, 때가 되면 찾아와 생색을 내는 공간으로 구룡마을은 이용된다. 추운 겨울에도 따가운 햇빛 아래 땀을 흘리는 기부자들, 마을 곳곳 빼곡히 쌓여가는 검은 연탄들, 순박한 반가움에 악수로 맞아주는 주민들. 이들이 얻어가는 이미지는 주민들의 지친 삶의 모습을 프레임 안에 담아가는 것으로 등가교환 된다. 

구룡마을 개발은 지난 2016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가 확정한 개발계획 수립안을 중심으로 시행사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에서 추진 중이다. 계획대로라면 지난해에 임대 1107가구를 포함한 2692세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섰어야 했다. 하지만 주민협의체들의 반대로 개발 추진은 표류했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으로 합의를 위한 회의마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개발이 미뤄지며 주민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막연한 세월을 보내고 있는 중이다. 

<투데이신문>은 개발 추진과 함께 투기와 탐욕의 멍에를 함께 안아야 했던, 그러나 구룡마을을 제2의 고향으로 여기고 수십년간 서로 울고 웃으며 살아왔던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마을을 찾았다. 양극단 어딘가에 자리한 마을의 모습을 보고 싶었다. 그리고 구룡마을은 어떻게 투기의 대상이 됐고 한국사회 부동산 욕망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이곳에 투영됐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투데이신문
자택에서 대화를 나누는 구룡마을 주민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구룡마을에 홀로 살고 있는 남순영(가명) 할머니는 이웃에게 새 옷을 선물 받았다며 기분 좋은 목소리로 말했다. 그는 “만날 허름한 바지만 입는다고 안타까워하던 옆집 이웃이 하나 사다줬다”라며 “저기 걸린 외투도 수유리 아줌마가 건네주고 간 거야”라고 전했다. 

구룡마을에서 주민들이 서로를 도우며 살아가는 풍경은 낯설지 않았다. 할머니는 최근에도 자다가 일어나니 다리가 움직이지 않아 응급실에 실려 간 일이 있었다고 했다. 미로처럼 좁고 굽이진 골목길 탓에 구급차는 마을 깊은 곳까지 들어오지 못했다. 

그날 구급대원 두 명은 할머니를 들것에 싣고 나가려 했지만 집은 물론 문 앞으로 나 있는 길까지 워낙 좁아 쉽지 않았다. 다행히 근처를 지나던 이웃들의 도움으로 할머니는 구급차에 올라탈 수 있었다.    

얼마 전 겨울에는 바닥에 얼어붙은 슬리퍼가 벗겨지지 않아 힘을 주다가 넘어져 크게 다치기도 했다. 그 때 할머니는 넉 달 동안 방안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신세가 됐다. 다행히 이웃들의 관심과 애정 속에서 할머니는 회복할 수 있었다. 그는 이제 지팡이를 짚고 걸어 다닐 수 있을 정도라고 전했다. 

“겨울에 눈 많이 내리면 길이 미끄러워서 못나가. 어느 날 방에 들어오려는데 하나는 훌렁 벗겨졌어 근데 한 놈이 안 벗겨지는 거야. 확 벗으려다가 넘어졌지. 아는 분 도움으로 겨우 병원에 가고 깁스하고 그랬어. 집에 와서는 화장실을 못가니까. 안에서 볼일을 볼 수 있게 이웃이 뭘 또 사다줬어. 다리를 다쳐도, 날씨가 추워도 나는 불 따뜻하게 떼고 수녀님도 도와주고 잘 먹고 편하게 살았어. 만날 찌개 끓여다 주고 부침개 내다주고 빵이랑 과일 들어오면 또 갖다 주고. 진짜 가족이 있어도 그렇게는 못해. 그래서 그렇게 살았어.”

구룡마을에 거주하며 주민들의 벗이 되고 있는 ‘살트르 성 바오로 수녀회’ 소속 구룡마을 분원의 루치아 수녀는 외롭게 살아가는 주민들의 말동무가 돼 주고, 주변의 도움이 들어오면 이웃들에게 나누며 십 수 년을 지내왔다. 

그는 “욕심만 내지 않으면 지낼 만 하다. 여기 있는 쌀을 보라. 여기저기서 도움도 많이 주신다”라며 “재밌는 것은 기초수급자들이 또 쌀을 저희에게 전해 주신다. 어려운 분들이 오히려 돈을 조금씩 모았다가 이렇게 후원을 해준다. 있는 사람들보다 더 따뜻하다”라고 말했다. 

ⓒ투데이신문
주민들이 모여 담소를 나누는 작은 원두막 ⓒ투데이신문

1980년대 후반 본격적으로 형성된 구룡마을은 빈민들의 마지막 피난처 같은 곳이었다. 급격한 도시화와 난개발은 빈민들의 주거지를 빼앗고 낙오자로 몰아세웠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앞두고 진행한 도시 미화 사업은 서울의 거리 일부를 말끔하게 만들긴 했지만, 철거민들은 다시 거리로 내쫓겼다. 

그렇게 거처를 잃은 사람들이 구룡마을로 모여들었다. 가진 것 없이 떠밀려 온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주민들은 여느 시골 마을이 그러했듯 산 좋고 물 좋은 구룡산 자락에서 금세 서로 끈끈한 유대관계를 맺으며 공동체를 형성했다. 주민들의 얘길 들어보면 할머니가 이웃으로부터 받은 호혜는 구룡마을에서는 특별한 일도 아니다. 

한 주민은 “20~30년 전에는 마을의 정서가 어느 시골보다도 돈독했다. 비슷한 아픔을 가지고 모여든 사람들이어서 그랬나 보다”라며 “좀 어려운 사람 있으면, 이런 동네다보니까 알코올 중독이 된 사람도 간혹 있고, 여러 가지로 어려운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 때마다 돈도 주고 담배도 사주고 서로 도와주면서 음식도 있으면 나눠먹고 그랬다”라고 회상했다. 

마을 사람들 간의 온정은 여전히 남아 있는 듯 했다. 기자가 찾아간 날에도 구룡마을의 주민들은 한 곳에 모여 담소를 나누기도 했으며, 이웃이 지나가면 식사를 했는지 묻고 안 먹었다면 들어와서 함께 하자는 인사를 주고받았다. 또 골목 어귀에서는 3~4명의 주민들이 모여 간단한 안주와 함께 조촐한 술자리를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개발 바람이 들이친 이후 이웃들 사이에 메울 수 없는, 그리고 좁힐 수 없는 앙금의 골이 패인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70대의 한 주민은 구룡마을에는 아주 유명한 명언이 하나 있다고 귀띔했다. 그 명언이 무엇인가 물으니 “어제의 친구는 오늘의 적이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지금도 주민들 간에 여간해서는 진심을 얘기하지 않아. 마을에는 웃지 못 할 명언이 있는데 ‘오늘의 친구가 내일의 적이다’라는 말이지. 서로 항상 경계하고 속에 있는 얘기를 잘 안 해. 동네가 돈 벌려고 하는 몇몇 사람들에 의해서 피폐해졌어. 개발 얘기가 나오면서 내 조직에 속한 사람이 아니면 적이 됐지.”

더욱이 2016년 구룡마을의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안이 통과된 이후, 상당수의 주민들이 선이주에 나서면서 구룡마을의 거리는 더욱 한산해졌다. 강남구청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이주대책 대상가구 총 1107세대 중 454세대가 임대아파트로 이사했고 현재 653세대가 구룡마을에서 거주 중이다. 

이제 마을을 지키는 주민들 중 다수는 70대 이상의 노인들이다. 자녀들은 장성해서 자신의 길을 찾아 나섰고, 가까웠던 이웃들은 임대 주택으로 이주하거나 병마 또는 불운의 사고 등으로 세상을 떠났다. 

최근에는 마을에서 젊은 편에 속했던 50대 주민이 잠든 채 일어나지 못했고, 한 이웃은 넘어져 부상을 입은 후 병세가 깊어지면서 숨을 거뒀다. 하루하루 개발이 미뤄지는 가운데 마을 사람들은 하나, 둘 다양한 방식으로 자취를 감추고 있다. 

구룡산 능선따라 해가 넘어가면 골목은 더욱 조용해졌다. 한 주민은 “3년 전만해도 그래도 사람들이 거리에 좀 있었는데 지금은 먼지 밖에 없다”라며 “젊은 편에 속하는 사람들은 주말이면 자기 생활 찾아 나가니 마을은 더욱 조용하다. 이제는 죽은 사람들도 많고 참 외롭고 쓸쓸하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