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펜대2: 너라는 세상’ 참여작가 곽민정

발음·외양 조금만 달라도 호기심 어린 눈으로 바라봐
장애인들, 편견 깨기 위해 사회에 더 많은 목소리 내야
장애인-비장애인 관점 조금이나마 줄이는 게 중요해
장애인 문제,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인식 필요한 사회

구립동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지난 2017년 장애인 권익옹호 사업의 일환으로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을 주제로 한 <펜대: 나를 찾다>라는 에세이 출판 사업을 기획해 장애인 당사자의 시선에서 풀어낸 <행복추구권>을 출간했다.

그리고 2021년에는 장애 가족 입장에서 ‘장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에세이 출판 프로젝트 <펜대2: 너라는 세상>를 기획해 출간을 앞두고 있다.

장애 가족은 여러 종류의 가족 형태 중 하나이지만, 그들은 세상의 편견 속에서 고립돼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장애 가족의 다양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담아 내 장애 인식 변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투데이신문은 도서 <펜대2: 너라는 세상>을 만든 사람들을 만나 장애와 가족, 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펜대2: 너라는 세상’ 참여작가 곽민정

<펜대2: 너라는 세상>의 공저 곽민정 작가는 글쓰기의 과정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전한다. 장애당사자이자 장애를 갖고 있는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누구보다 할 말도, 할 수 없는 말도 많았던 그는 켜켜이 쌓아온 자신만의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펜을 집어들었다. 그리고 자신의 글을 통해 비장애인들이 긍정적인 시각으로 장애를 바라봤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게 됐다. 

곽 작가는 장애를 단순히 ‘몸이 불편한 사람’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고 강조한다. 잘못된 편견을 깨기 위해 장애인들 역시 사회에 더 많은 목소리로 장애를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생각은 고스란히 ‘펜대 프로젝트’로 이어졌고, 앞으로도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여러 활동으로 세상과 만날 계획이다.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이야기를 건네는 곽민정 작가의 진솔한 속내를 들어보았다.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린다.

아이 둘을 키우는 엄마다. 저희 가족은 남편과 아이까지 모두 4명이다. 겉으로 보면 평범한 가족이다. 하지만 저희 가족은 첫째 아이만 빼고 모두 청각장애인이다. 4명 중 3명이 장애인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지만, 가족이 있어 열심히 살아왔던 것 같다.

Q. ‘펜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회사, 사업, 학업, 육아, 언어치료 등을 하면서 정신없이 살아왔다. 어느 순간 의욕이 사그라들면서 번아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도 반짝이는 틈새를 찾다가 우연히 펜대 작가 모집 글을 보고 바로 신청했다.

Q. 책을 집필하기 전 글쓰기 수업이 진행됐는데 수업 시작 전 걱정이나 혹은 기대가 있으셨을 것 같다. 어떠셨나.

수업을 등록하면서 항상 고민하는 것이 있다. ‘수업 들을 때 수화통역사는 있을까?’, ‘속기사가 있으면 좋겠는데 요청해볼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든다. 이번에도 걱정이 먼저 앞섰지만 남편의 권유에 용기 내어 신청했다. 결국에는 업무가 제일 바쁜 월말하고 수업이 겹쳐서 글쓰기 수업에 직접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다. 

Q. 평소 글쓰기를 좋아했는지. 아니면 이번 과정을 통해 도전하게 됐는지.

책 읽는 건 좋아하는데, 글을 쓰는 것은 사실 쉽지 않았다. 그동안은 잘 쓰려고 집착하는 글을 쓰다보니 글에 느낌이 없었다. 이번에는 욕심을 버리고 제 마음의 소리를 썼다. 글쓰기를 배우면서 저를 되돌아보고, 아이의 입장에서 바라본 소중한 시간이었다. 글을 쓰는 행위가 치유라는 이야기를 공감하게 됐다.

Q. 책이 완성돼 가는 모습을 보며 본인 스스로에게도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 같다.

처음에는 글쓰는 것이 버거웠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마음의 소리를 토해내듯이 술술 써내려가면서 흥겨웠다. 글을 꾸준히 써서, 책 내는 것은 이번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생각을 갖게 됐다.

Q. 같이 참여하는 작가님들과의 소통을 통해 느낀 점이 있다면.

펜대 교육에 참여한 사람 중 장애당사자는 저뿐이라 아쉬웠다. 장애인 자녀에 대한 글을 읽다가 우울해서 끝까지 읽기 힘들었던 기억도 난다. 하지만 결국엔 저도 장애인의 엄마이고 궁극적으로 ‘우리 모두는 한가족’이라는 동질감을 느꼈다.

Q. 작가로 참여하게 되면서 겪은 어려움이 있었는지.

총 5편의 이야기를 썼지만, 제 마음에 드는 글이 겨우 한편이라 책 출간을 포기하고 싶기도 했다. 한때 TV 출연 의뢰를 거부하기도 했는데, 책 출간만은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장애인의 시선과 장애인의 애로사항을 알린다면 장애인들을 보는 시선이 조금이나마 부드러워지지 않을까하고 기대해본다.

Q. 자신의 경험적 고백을 글로 풀어낸다는 것에 대해 충분히 부담을 느끼셨을 것 같은데.

그렇다. 저와 아이가 청각장애라는 내용을 글로 써내려가는 것이 쉽지 않았다. 저의 치부와 생각이 들통되는 것 같아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혹시라도 청각장애인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커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앞섰다. 하지만 진솔하게 풀어나가면서 청각장애인의 애로사항을 한명이라도 이해해준다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임했다. 처음에는 글을 쓸 때 본의 아니게 무겁게 썼다. 다른 작가들의 글을 보면서도 더욱 마음이 어두워지고 무거워져서 착잡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가볍게 쓰고 싶었다. 장애인의 이야기지만 무거운 내용보다는 일상생활에서 느낀 장애의 애로사항을 조금이나마 유머스럽게 풀어냈다. 이러한 이야기를 접한 독자들이 장애인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한다.

Q. 작품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가지게 된 관점이나 생각이 있다면.

둘째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싹터요 싹터요’ 라는 노래를 배워서 제 앞에서 불러줬다. 제가 그걸 잘못 듣고 ‘닥쳐요 닥쳐요’ 라고 오해했다. 그걸 친정가족들한테 얘기했더니 박장대소 하더라. 반면, 같은 얘기를 회사 동료한테 했더니 측은한 눈으로 바라보더라. 그때 깨달았다. 사람마다 관점이 다르다는 걸 알았지만 동정의 시각으로 바라보다니, 신선한 충격이었다. 장애인 관점과 비장애인 관점을 조금이나마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펜대2: 너라는 세상’ 참여작가 곽민정

Q. 장애 가족이라고 하면, 일상이 남들과 매우 다를 거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가. 

맞다. 장애로 인해 서로의 얼굴을 더 바라본다. 구성원 4명 중 3명이 청각장애인이라 얼굴과 입모양을 더 많이 보면서 대화를 나눈다. 그래서 더 특별한 가족이라고 생각한다.

얼마 전에 비장애인인 첫째 아이가 집을 짓는 게임을 해서 온라인 집들이를 했는데, 집 안에 인공와우(인공달팽이관) 보관함을 소개했다. 보관함을 열어 엄마, 아빠, 동생의 보청기가 있는 걸 보여줬다. 아이가 장애를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이해해줘 감사했다.

Q. 청각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겪은 편견이 있다면 무엇인가.

가족 구성원이 거의 듣지 못하니 소통이 힘들겠다는 편견과 오해가 있다. 엄마와 아빠, 그리고 둘째 아이도 잘 듣지 못해 아이 교육에 지장이 많겠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도 계셨다. 하지만 제가 아이와 같은 날 인공와우 수술과 재활을 같이 받았다. 그로 인해 엄마인 제가 아이 입장에서 소리를 같이 듣고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엄마, 아빠가 같은 장애를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면서 난관에 대처하는 지혜를 알려주는 것도 아이에게 큰 힘이 되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Q. 장애, 장애인에 대한 세상의 잘못된 시선이 있다면.

제가 생각하는 장애인은 몸이 불편한 사람이 아니다. 스스로 의사결정이 어렵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스스로 충족하기 어려운 사람이 장애인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교육을 받고자 중계서비스를 이용해 전화하면, 접수받는 사람들 대부분이 “청각장애인인데 수업을 따라올 수 있겠느냐”라는 질문부터 한다. 이어 제가 먼저 물어보지 않았는데 “수화통역 지원은 어렵습니다” 라고 선수를 친다. ‘청각장애인은 듣지 못하니 무조건 수화를 한다, 말을 못한다’라고 생각하는 분이 의외로 많다. 이러한 편견을 깨기 위해 장애인들도 사회에 더 많은 목소리를 내고, 장애를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비장애인들도 다양한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엉뚱하게 선수 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Q. 장애 가족으로 한국사회를 살아간다는 것에 대해 얘기해주신다면.

외국에서 살아보지는 못했지만, 여행 다니면서 느낀 점이 있다. 외국에서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반면, 한국에서는 발음이나 외양이 조금만 달라도 호기심 어린 눈으로 쳐다본다. 예전에 비해 장애인 인식이 조금이나마 긍정적으로 바뀌었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고 생각한다.

Q. 앞서 말씀하신대로 장애인 관점과 비장애인 관점을 조금이나마 줄이는 방법으론 무엇이 있을까.

동등한 출발선에 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줘야 한다. 청각장애인이 사회구성원이 되기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이 보조기기다. 우리 가족의 경우 3명이 인공와우 기기를 착용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은 있지만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 인공 와우 수술과 기기 교체, 배터리 지원 관련해 정책과 제도 개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장애인식개선 사업도 중요하지만, 보조기기 관련 구체적인 제도 개선도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동등한 기준에 서서 경쟁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고 본다.

Q. 아이들이 앞으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라나.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 뭔가에 심취하고 몰입해서 즐기는 인생을 산다면, 그것만으로도 성공한 인생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아이에게 책을 많이 읽어주고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늘리고 대화를 많이 나누고 여행을 다닌다. 

Q. 출간 이후에 다른 계획이 있는지. 

내년에는 휴직하고 호주에 가서 코알라를 안아보고 싶다는 아이의 소원을 들어주려고 한다. 아이들과 여행하면서 아이들에게 더 집중하고 아이와 책을 같이 쓰고 싶다. 첫째아이가 글을 재미있게 쓰더라. 기대된다. 또 추후에는 장애인을 위한 합리적인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는 일을 하면서 장애인의 문제가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인식을 심어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줄이고 싶다.

Q. 마지막으로 책을 읽을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제 글을 통해 장애에 관한 편견과 부정적인 시각이 조금이라도 줄어든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 책을 통해 대화하고 마음을 나누는 것,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이자 축복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