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경기도가 한국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을 위한 맞춤형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경기도는 30일 한국어 구사가 힘든 외국인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돕고자 외국인복지센터 등 도내 22개 기관과 함께 ‘외국인주민 한국어 교육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외국인 노동자 등 도내 외국인주민들을 대상으로 기초, 초급, 중급, 고급 등 수준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국 사회의 적응을 돕기 위함이다.

그 일환으로 주간반 외에도 직장인을 위한 야간반과 더불어 국적취득에 도움 될 토픽반 등을 무료로 운영하고, 올해 상반기 1만6440명을 대상으로 화상강의 등 한국어 교육 지원사업을 시행한 바 있다.

원칙상 대면수업을 진행해야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세와 더불어 외국인주민의 한국어 교육 욕구에 부응해 비대면 온라인 화상강의를 도입한다. 덕분에 교육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했다.

한국어교육 관련 자격증 소지자나 관련 학과 전공자, 외국인 대상 한국어교육 1년 이상 유경험자 등을 강사로 선발한 만큼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수강생들끼리 얼굴을 보며 함께 수업을 들을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방역수칙 등 정확한 정보전달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한국어수업을 통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