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폭염 속 작업하다 사망...한전 등 책임 회피”
한전 “사망원인 불분명, 안전종합대책 조만간 발표"

ⓒ한국전력
ⓒ한국전력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공기업 중 최다 산재 사망사고 불명예를 안고 있는 한국전력공사(한전)에서 또 외주업체 노동자가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지난달 28일 전남 곡성군 배전 현장에서 전신주 교체 작업 중이던 28살 노동자 A씨가 사망했다.

경찰과 전국건설노동조합 광주전남전기지부(노조)에 따르면 A씨는 중고소차를 타고 16m 높이 전신주에 올라 저압선(220v) 철거작업을 하다 갑자기 실신했다.

A씨는 함께 있던 동료들에 의해 지상으로 내려진 뒤 구급대에 실려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숨졌다.

A씨의 사망을 두고 현장 안전관리 부실로 인한 인재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노조는 A씨가 폭염 속에서 과도한 업무를 하다 숨졌다며 한전과 A씨가 소속된 협력업체에 책임을 물었다.

노조는 지난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는 한전 감독자와 현장 안전관리 책임자가 신속하게 조치했다면 예상할 수 있는 사고”라며 “그늘 한 점 없는 폭염 속에서 작업하다 전신주에 매달려 사망했는데 한전과 사용자 측은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감전사가 아닌 개인적 문제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A씨 사고와 관련해 한전 측에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사업주 구속, 사망한 노동자에 대한 사과와 보상을 요구했다.

한전 측은 A씨의 사망을 아직 산업재해로 확정할 단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한전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아직 정확한 사망원인이 나오지 않아 입장을 따로 전하기 어렵다”며 “현재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가 작업 중 현장 안전문제로 발생한 산업재해로 결론이 날 경우 한전은 ‘최다 사고 공기업’ 불명예를 이어가게 된다.

한전이 최근 공시한 안전경영책임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산업재해로 사망한 근로자는 총 38명에 달한다. 이는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수다.

산재 사망자수는 2016년 5명, 2017년 10명, 2018년 12명, 2019년 4명, 2020년 8명으로 사고가 줄어드는 추세도 아니다. 올해 산재 사망자 수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특히 이중 한전 직원은 1명에 불과한데 반해 외주업체(건설발주) 노동자가 37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에 한전 직원들이 단순 고장 수리나 점검 등 상대적으로 덜 위험한 업무를 맡는 반면 등 위험성이 높은 업무는 외주업체 직원들에게 맡기는 ‘위험에 외주화’를 지적하는 비판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전 관계자는 “전기공사사업법에 따라 한전에서 긴급 정전 복구 외에 직접 시공을 할 수 없다”며 “결국 발주를 통해 작업을 진행하다보니 협력업체에서 사고가 다수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협력업체 사고를 더 줄이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