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공고 공동실습실 모습 ⓒ충북교육청
충북공고 공동실습실 모습 ⓒ충북교육청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교육당국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해 지원 사업에 나선다.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0일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따른 ‘고졸 취업희망자 역량강화 지원 사업’과 ‘직업계고 실습지원 멘토링 사업’의 추진계획을 공개했다.

각 사업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상대적으로 더 큰 어려움을 겪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 및 원활한 사회 진출을 이끌어내기 위한 취지로, 총 162억 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계획이다.

고졸 취업희망자 역량강화 사업으로는 직업계고 학생 2만 4000여명을 대상으로 자격증을 소요하는데 들어간 비용을 인당 50만원씩 지원한다.

지원을 위해서는 △직업계고 3학년 재학생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취업준비 활동 참여 등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시도별 지원 인원은 취업의지가 강한 학생들에게 우선 지원되도록 지난해 현장실습 참여 학생 수 등을 종합해 결정했다.

시도교육청은 교육부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시도 특성 및 여건을 감안해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 후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만일 배정 인원을 넘어섰을 시에는 시도교육청 여건에 따라 △저소득층 △소외지역 △취업준비 활동 기간 △취득 자격증 수 등 우선순위를 정해 시도교육청이 자체적으로 선발 기준을 세우고 운영할 방침이다.

직업계고 실습지원 멘토링 사업으로는 직업계고 1교당 평균 1명씩 실습지원이 가능한 멘토링 보조강사를 총 580명을 배치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영향으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누적된 실습 결손을 회복하고, 내실 있는 실습교육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멘토링 보조강사는 직업계고 미취업 졸업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다만 학교장은 학교 계열, 학과 운영 현황, 지역사회 여건 등을 검토해 전공, 자격증 유무 등 선발 기준을 마련하는 등 자체 계획을 수립한다.

정종철 교육부차관은 “추경에 따른 각 사업들을 통해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에 놓인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향상시키고 고졸 취업 활성화에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