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고용노동부(이하 노동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장애인 고용정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노동부 박화진 차관은 13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을 찾아 장애인 고용 정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정부는 고용취약계층인 장애인 일자리 여건 개선을 위해 장애인 고용 대책 마련, 추경 편성 등을 추진해왔다.

노동부는 지난 3월 26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업의 신규 고용창출 여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공공부문의 선도적 역할을 강화하고 민간부문의 자애인 신규고용을 촉진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코로나19 이후 포용적 회복을 위한 장애인 고용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또 하반기에는 추경을 통해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 대상 인원 확대(1만명→1만1000명), 장애인 인턴제 대상 인원 확대(400명→600명), 장애학생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대상 이누언 확대(5000명→7000명),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사업 대상 인원 확대(5000명→6000명) 등 장애인 취업지원 사업 규모를 확대한다.

박 차관은 이날 공단을 찾아 코로나19 대응 장애인 고용 정책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고 현안을 보고받는 한편 보조공학기기 상설 전시·체험관을 방문해 장애인 보조공학기기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 차관은 “지자체가 참여하는 지역에 기반한 컨소시엄형 표준사업장과 문화·예술분야 테마형 표준사업장 활성화 등을 통해 다양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코로나19 위기 속 장애인 일자리 상황 개선을 위해 공단 구성원 모두가 역량을 집중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가교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