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중소기업중앙회 제조혁신실 강형덕 실장
“대기업의 상생협력 책임 지표 세분화‧강화돼야”
설비 투자‧전문인력‧기술력 부족한 중소기업 현실
ESG 의지 있는 기업들에 대한 실제적 지원 필요

선진국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각종 환경 규제를 추진하면서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경영이 전세계적 화두가 됐다. 이젠 이윤을 위해서라면 등한시되던 환경, 노동, 불공정 관행 등에 대해 소비자들이 눈감아 주지 않는다. 오히려 눈 부릅뜨고 지켜볼 뿐이다. 무엇보다 글로벌 큰손은 아예 ESG 기준을 만들어 이에 미치지 못하는 기업은 투자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ESG가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커진 만큼, 기업도 전략적으로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하는 ESG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해야 한다. 이에 <투데이신문>은 ESG 전문가들을 통해 최근 기업가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ESG 경영에 대한 기업들의 이해를 돕고 국내 상황 및 국내 기업이 어떻게 대비해야할지 대응전략 등을 탐구했다. 또 국내 대기업‧중소기업으로서의 방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부의 역할도 살펴본다.

강 실장이 중기중앙회 회의실에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br>
중소기업중앙회 제조혁신실 강형덕 실장.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ESG가 기업 생존과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필수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현안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업에 피할 수 없는 이슈가 됐다. 이에 글로벌 기업과 대기업들은 최근 앞다퉈 관련 조직을 만들고 ESG 경영으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과 달리 ESG 경영으로의 빠른 전환을 감당할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 돼버렸다. 전세계 기업들이 ESG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대기업 협력사나 수출 중소기업에게 ESG 경영은 더 이상 먼 나라 일이 아니게 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매년 탄소 배출량을 100만톤씩 줄여, 2030년까지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제로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애플의 경우 협력사가 100%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제품을 공급해야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같이 글로벌 기업들은 ‘공급망 행동규범’을 통해 협력사의 ESG 평가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도 협력사의 리스크 관리를 위해 행동규범을 제정하고 있다. 또 일부 대기업은 협력사의 ESG 수준 미달시 계약을 해지하기로 하면서 중소기업에게도 ESG는 필수가 됐다.

ESG 경영 도입의 여파가 중소기업에게 미치면서 대응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뒤처지지 않도록 현실적 지원책을 마련해야 하는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에서도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투데이신문>은 중기중앙회 제조혁신실 강형덕 실장을 만나 국내 중소기업들의 ESG경영의 현실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을 하기 위한 제도적 대안, ESG 경영 전환을 위한 정부의 지원 방향, 중기중앙회 대응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강 실장이 중기중앙회 ESG 전담팀을 소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Q. 중기중앙회 ESG 전담팀은 어떤 일을 하는가.

지난 7월 1일 ESG 전담팀 출범을 계기로 급속한 경영 환경의 변화가 중소기업에 야기하는 부담을 완화하고, 지속가능경영 기조에 무사히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에 선제적으로 중소기업의 ESG 경영관련 애로 대응을 위해 중기중앙회 홈페이지 내 ‘중소기업 ESG 애로신고센터’를 설치했다. ESG 애로신고센터는 중소기업계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창구로 활용하기 위해 가동 중이다.

또 ESG에 확산에 따른 피해 우려가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경영 전환을 잘 할 수 있도록 정책을 발굴해서 대선과제로 제시해 나갈 것이다.

Q. 설치 예정인 중소기업 ESG위원회는 어떤 역할을 맡게 되나.

가칭 중소기업 ESG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할 계획이다. 9월 말이나 10월 초에 출범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대기업 협력사·수출기업 등 관련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중소기업 애로 청취 및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정부·국회를 통해 건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최근 정부에서 개발하고 있는 ESG 평가지표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중소기업에게는 표준·최소화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건의하는 한편, 중소기업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설명회 실시 등 준비의 필요성을 전파할 계획이다.

강 실장이 중기중앙회 ESG 전담팀을 소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Q. 국내 중소기업들의 ESG 경영의 현실은 어떠한가.

중소기업은 전반적으로 ESG를 아직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 인식과 관련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인식을 못하고 있다’는 답변이 40% 정도 나왔다.

지난 1월 금융위원회는 오는 2030년부터 모든 코스피 상장사들은 ESG 활동내역을 의무적으로 공시해야 한다는 ‘기업공시제도 종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기획재정부도 지난달 26일에 ESG 인프라 확충 방안을 발표 했다. 정부도 ESG 경영 전환을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대기업 일부는 ESG 경영을 하고 있지만 그 영향이 중소기업까지 미치지 않은 것 같다. 현재 중소기업은 인식 단계, 준비 단계로 보고 있다. 일부 수출업체‧대기업 납품업체에 피해가 우려된다고 하지만 아직 관련한 의견이나 사례가 들어온 것은 없다.

Q. 중소기업의 ESG 경영이 현실적으로 가능할까.

일단 실천은 가능하다고 본다. 다만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대한 공정한 거래만 해준다면 ESG 경영으로 전환하는데 수월해질 것이다. 대기업이 납품 대납이나 법규를 착실히 이행해준다면 중소기업도 ESG 경영에 적응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생산 라인, 생산 품목을 바꾼다는 것은 상당한 기술력과 자본이 소요 된다. 친환경으로 전환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원료나 생산 라인을 바꿔야 한다. 그래서 설비 투자, 전문인력,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 현실에서는 쉽지 않다.

Q. 중소기업이 제일 난감해하는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중소기업은 아무래도 자체적으로 ESG를 추진하는 것보다 외부 요청, 거래처 요구로 추진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납품처에서 ESG를 요구받는 산업군인 수출기업이나 협력사 위주로 영향이 미칠 것 같다. 해당 산업군이 아무래도 빨리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먼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아무래도 난감 할 수 있을 것이다.

Q. 수출기업, 협력사 등을 위한 대응 방안이 있을까.

정부에서 지난달 26일 발표한 ESG 인프라 확충 방안에는 내년부터 관련 컨설팅을 제공하고 ESG 경영을 위한 교육을 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사실 중소기업 중 지금 당장 ESG에 직면한 기업들도 있다. 그런 기업의 경우 정부 컨설팅을 못 받고 있으니 납품을 포기하거나 아니면 자체적으로 ESG 기준을 높이기 위한 시도를 했지만 은행권의 대출심사에 떨어지거나 또 고가의 사설 컨설팅을 받고 있다. 정식 컨설팅도 좋지만 상시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창구라든지 긴급 또는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그때 그때 필요한 팁을 제공해 주면 좋겠다.

Q. 일부 국내 대기업도 ESG 미달 협력사에 납품을 제한하겠다고 발표했다. 어떻게 보는가.

협력사들이 기준 미달되면 바로 계약을 해지할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계도하고 그들이 어느 정도 적당한 수준으로 올라올 수 있게끔 이끌어줘야 한다. 이를 위해 대기업을 평가하는 지표에 있어서 공정거래 상생문화 부분이 좀 더 강화돼야 할 것 같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서로 동반하는 관계인데 협력사의 ESG가 기준에 못 미친다고 계약을 끊어버리면 지금까지 결과적으로 필요할 때만 이용한 것이 된다.

협력사들이 ESG를 실천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거나 교육 및 컨설팅을 해줘야 한다. 그래야 대기업도 더 나은 ESG경영에 이를 수 있는 것이다.

제도적으로는 정부에서 지금 연말까지 K-ESG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인데 단순한 동반성장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대기업이 협력사에 얼마나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 또 기술탈취 등 불공정 행위, 적정 납품단가 지급, 원가 상승분 적기 반영 여부 등 상생협력 관련 지표도 세분화 하고 확대 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종합대책 방안을 이야기 하는 강 실장. ⓒ투데이신문

Q. 정부가 주도하는 가이드라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ESG 관련 평가 지표가 난립하는 가운데 어느 정도 지표가 최소화 되고 표준화 될 수 있는 쪽으로 만들어진다면 중소기업의 ESG 이행이 쉽지 않을까 본다. 정부가 가이드라인 만드는 것은 잘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실현 불가능한 방향으로 만들지 않고 정형‧표준화되는 부분으로 나온다면 도움 되리라고 본다.

사실 중소기업들이 ESG 할 수 있는 환경 여지를 만들어줘야 하는데 그간 대기업과 협력사 간의 관계에서 납품단가라든지 불공정 거래가 계속적으로 발생했기 때문에 대기업의 상생협력 책임, 불공정 거래 부문이 K-ESG 안에 강조 되면 ESG 경영 전환이 조금은 수월해 질 것이다.

Q. 협력사들에 대한 재생에너지 사용 동참 요구가 예상되면서 대기업의 책임 떠넘기기 우려도 나온다.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기업이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자발적 캠페인)은 회사 혼자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협력사도 같이 해줘야 진정한 RE100 될 수 있다.

협력사에게 대기업의 우수한 기술을 전수시켜서 협력사가 따라올 수 있도록 지도하고 양성하면 자연스레 정착 될 것이다. ‘협력사 알아서 해라’는 식의 관계 유지가 아니라 상생하고 동반성장 한다는 개념으로 대기업이 도와준다면 책임 떠넘기기라는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이게 또 ESG가 진정 추구하는 부분 아니겠는가.

Q. 국내 중소기업 ESG 대응 수준 조사 결과 선진국 10점 대비 4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대책이 필요해 보이는데. 

ESG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준으로 요구되는 것을 넘어 세계적으로 기업의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강조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성과는 ESG와 직결 된다. 때문에 대기업이나 해외에 납품하려면 ESG 부문을 갖춰야한다는 인식이 먼저 퍼져야 될 것 같다. 그것과 관련해서 교육이나 인식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ESG가 왜 필요한지 ESG 경영을 위해 무엇부터 해야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관련 교육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 인식개선과 동시에 정부의 실질적 도움도 있어야 한다. 정부는 교육이나 컨설팅 분야에 지원하겠다고 하는데 그 이후 기업들이 탈탄소, 탄소저감을 추진하려면 시설 부문에도 적극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시설 개선 의지가 있는 기업들에 대한 실제적 지원이 이뤄여져야 한다.

그렇기에 저탄소 시설이나 재해방지 시설 등 시설투자를 위한 정책금융을 확대하고 투자비용에 대한 세제지원을 대폭 확대해서 기업이 ESG를 잘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Q. 걱정을 키워갈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인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새로운 것은 두렵지만 막상 부딪치면 이겨나갈 수 있다. 이제 준비할 때인 것 같다. 탄소중립, 산업안전은 지속경영하는데 제1요소 아닌가. 중소기업들도 준비해야 한다.

물론 이미 기존에 준비해 온 부분도 있다. 환경‧안전 등은 법 테두리 안에서 이미 실천되고 있는 영역이다. 때문에 용어의 생소함에서 느껴지는 막연함은 떨치고 작은 실천부터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