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아들, 6년 대리급 퇴직금으로 50억 수령
위로금 및 성과급이란 해명에도 국민 분노 넘쳐
제3자 뇌물죄 적용 여부 촉각, 국민의힘은 난감
與, 특검·국조 요구에 검찰 수사 신속으로 맞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 자산관리에서 6년 동안 근무한 후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수령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곽 의원 아들은 성과급이자 위로금 성격이었다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지만 정치권이나 법조계에서는 수상하다는 눈빛이다.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어떤 역할을 했으며, 그것이 과연 제3자 뇌물죄에 적용될 수 있을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전국민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대기업 CEO의 퇴직금도 이보다 많은 경우는 대한민국에서 손을 꼽을 정도다.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 뛰어들었던 화천대유 자산관리에서 일한 곽상도 의원의 아들 이야기다. 6년 동안 근무하면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수령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전국민이 분노하고 있다. 자신의 월급 명세서를 보면서 “나는 언제 저런 퇴직금을 받아보나”는 자조적인 목소리도 나온다.

정당한 대가라 주장하는 곽상도 아들

논란이 불거지면서 곽 의원 아들은 SNS를 통해 “이명이 들릴 정도로 열심히 일했다”면서 성과급이면서 위로금 성격으로 받은 정당한 돈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화천대유가 퇴직금을 위해 쌓아둔 돈은 14억원에 불과했고, 2015년부터 6년 동안 지급된 연간 최고 퇴직금은 1억3000만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무엇보다 대리급 직원에게 50억원을 지급했다는 것은 놀랄만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30대 그룹 전문경영인 퇴직금에서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퇴직금 64억 3600만원이었고, 그 뒤를 양웅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55억9700만원,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이 53억2800만원, 그리고 김창수 삼성생명 사장이 44억6800만원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곽 의원 아들은 순위로 따지면 4위에 든다.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모두 부회장이나 사장급이지 대리급이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사례가 없다. 곽 의원 아들은 ‘위로금’과 ‘성과급’이라고 해명했지만 그렇다고 해도 과도한 액수라는 것이 업계의 전반적 시각이다.

핵심은 곽상도 아들의 역할

업계에서는 곽 의원 아들의 역할이 화천대유에서 무엇이었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부동산 개발 회사이기 때문에 각종 인허가 문제가 산적해 있을 것인데 곽 의원이 검사와 변호사 일을 했고, 청와대 민정수석을 역임했으며 새누리당 등을 거치면서 국회의원을 했다는 점에 주목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캠프 대장동 태스크포스 단장인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제3자 뇌물죄 여부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곽 의원이 화천대유로부터 아들의 퇴직금 명목으로 뇌물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물론 곽 의원은 아들의 50억원 수령을 사전에 몰랐다고 해명했다.

본질은 화천대유가 곽 의원 아들에게 50억원의 퇴직금을 지급한 이유이다. 단순히 그동안 일을 너무 열심히 해줘서 고맙다는 차원의 위로금이었냐는 부분이다. 하지만 곽 의원 아들은 ‘위로금’과 ‘성과급’이라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곽 의원의 아들이 대리 직급으로 어떤 성과를 냈는지가 중요한 문제가 됐다.

곽 의원 아들이 인허가 과정에서 아버지인 곽 의원의 이름을 내세워 인허가 처리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물론 이것은 수사로 밝혀져야 할 문제이지만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곽 의원은 논란이 되자마자 탈당을 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당혹스런 분위기가 역력했다. 자칫하면 대선판을 크게 흔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초조한 국민의힘

국민의힘은 초조한 눈빛이다. 계속해서 특검과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를 수용할 경우 정기국회는 대장동 특혜 의혹으로 시작해서 대장동 특혜 의혹으로 끝날 우려가 있다면서 거부를 했다. 특검 역시 특검법을 만들고 특검에 누구를 앉힐 것인지 등을 논의하고 수사를 시작해서 결론을 내기까지 이미 대선이 끝난 후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민주당은 검찰의 수사 등을 통해 올해 안에 대장동 특혜 의혹을 마무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검찰 수사를 빨리 마무리해서 국민의힘에 반격을 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특검을 통해 수사를 하게 된다면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 대선 이후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결국 핵심은 검찰 수사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신속하게 이뤄지느냐는 것이다. 올해 안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가 마무리 돼야 어떤 식으로든 대선판이 흔들리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수사만 쳐다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